연일 확진자 수 급증, 이르면 내일 긴급사태선언…정부 깜깜이 대책에 불안한 일본인들 또 다시 마트로

6일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이르면 내일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선언’을 실시할 것으로 보도하자 아침부터 마트에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사진은 도쿄 메구로(目黒)구 도리츠다이가쿠(都立大学) 역 앞 대형 마트의 모습 (사진=최지희기자)
6일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이르면 내일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선언’을 실시할 것으로 보도하자 아침부터 마트에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사진은 도쿄 메구로(目黒)구 도리츠다이가쿠(都立大学) 역 앞 대형 마트의 모습 (사진=최지희기자)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늘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르면 내일 긴급 사태를 선언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일본 국민들의 불안감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일본 보건 당국의 발표로 확인된 확진자 수는 5일 11시 30분 기준으로 4천 570명으로, 전날보다 362명 늘어난 수준이다. 사망자 수는 9명 늘어난 104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수도 도쿄(東京)의 확진자 수는 전국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 중이다. 도쿄의 신규 확진자는 4일 117명, 5일 143명을 기록해 현재 총 1천 3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이같은 수치는 일부에 불과하다는 게 일본 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일본정부는 그간 대내외적으로 코로나19 검사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꾸준히 받아왔다. 그러나 의료 붕괴 등을 이유로 증상이 경미한 의심 환자 등에 대한 진단 및 치료에 소극적이었고, ‘(감염 폭발까지는 일어나지 않고)겨우 버텨내고 있다’고 공언하는 등 기존의 방침을 고수해왔다.

그런데 도쿄올림픽 연기 확정 후부터 확진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비판이 일자 일본정부가 뒤늦게 실태 조사에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각 지자체에서 유전자 증폭 검사(PCR)의 필요성을 적절하게 판단하는지 유무에 대해 검사를 한 결과 올해 2월부터 두 달간 귀국자 접촉자 상담센터 상담 사례 중 실제 검사로 이어진 비율이 도쿄의 경우 2.2%에 불과했다. 총 상담 건수 3만 8천 629건 가운데 실제 이뤄진 검사 건수는 단 859건밖에 되지 않았던 것이다.

일본의사회 역시 이미 일선 의사가 PCR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음에도 불구하고 보건소가 거부하는 사례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주일 미국대사관은 지난 3일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검사에 소극적이라는 점을 거론하며 일본에 체류하는 자국민에게 조속한 귀국을 독려하기도 했다.

한편 긴급 사태가 선포되면 해당 지자체장이 법적인 근거에 따라 외출 자제 등을 요청 및 지시할 수 있지만 강제성이 뒤따르는 것은 아니다. 물론 ‘선언’이 주는 무게감으로 인해 경제 활동 등이 한층 위축될 수 있지만, 은행 등 금융 서비스 및 대중 교통, 마트 등은 평상시와 같이 운영된다. 아베 총리 역시 긴급 사태 선언과 도시봉쇄는 다르다며 선을 그은 바 있다.

하지만 정부의 코로나19 대책에 대한 의구심과 정보 부족으로 인한 불안 심리가 커지면서, 별다른 대책을 세울 수 없는 일본 국민들 사이에서 또 다시 ‘사재기’ 현상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곧 긴급 사태가 선언될 것이라는 보도를 접한 일본 국민들은 이른 아침부터 인근 마트로 달려가 식재료 및 휴지 등을 구입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현 상황과 관련해 도쿄 다마(多摩)시에 거주하는 70대 여성은 “만일 내게 코로나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면, 당장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지부터 막막하다. 경미한 증상은 병원에서도 잘 응대해주지 않는다고 들었다. 일본 정부가 도대체 뭘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며 하소연했다.

또 다른 도쿄 거주 30대 여성은 “일본은 한국처럼 감염자의 행동 이력을 철저하게 공개하지 않는다. 현금 사용 비중이 높아 추적을 하려해도 한계가 있다는 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일본 정부 및 지자체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감염 상황 정보를 보면 확진자 수 및 성별, 거주지역(구 단위), 연령대 뿐이다.

자연 재해 발생 시의 침착한 대응 등으로 위기 상황 관리가 우수하다고 평가받아온 일본이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이해하기 힘든 정책으로 국민을 불안에 떨게 만들고 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