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대지진 이래 가장 높은 감소세, 일본 정부 관련 예산 11조원 투입 검토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관광객의 입점을 거절하고 있는 사이타마(埼玉)현 가와고에(川越)시의 한 점포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관광객의 입점을 거절하고 있는 사이타마(埼玉)현 가와고에(川越)시의 한 점포(사진=최지희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달 일본을 찾은 외국인 방문객이 작년 동기 대비 60%나 급감했다. 이들의 일본 내 소비는 오랜 경기 침체에 시달리던 일본에 숨을 불어 넣어 주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만큼, 관광객의 감소는 일본 경제에 치명상을 입히고 있다.

일본 관광청이 19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2월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은 108만 5천 100명에 불과해, 동일본대지진 직후인 2011년 4월에 이어 역대 두번째로 높은 감소율을 보였다.

이 가운데 한국인이 14만 3천 900명으로 80%, 중국인이 8만 7천 200명으로 88% 급감했다. 한국인 방일객은 이미 지난해 7월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한국의 ‘노재팬’ 운동으로 큰 폭으로 감소한 바 있는데, 여기에 코로나19 확산까지 더해져 감소폭이 더욱 확대됐다. 중국인 방일객의 경우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자국민의 단체 해외 관광을 사실상 금지하면서 급감했다.

방일객 수가 줄면 자연히 소비액도 감소한다. 특히 ‘바쿠가이(爆買い)’라고 불렸던 중국인 관광객의 소비의 총액은 1조 8천억엔(약 20조 7천억원)으로 방일객 전체 소비액의 30% 넘게 차지해왔다. 다이이치세이메이(第一生命) 경제연구소 고이케 마사토(小池理人)씨는 향후 1인당 소비액이 큰 유럽 등지로부터의 관광객들도 줄어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도쿄신문에 “관광업이 입는 데미지는 심각해질 것이다. 경기 침체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3월 23일 아베 총리는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도쿄올림픽 연기 논의를 포함한 IOC의 새 방침에 대해 “제가 말씀드린 완전한 형태로 실시한다는 방침과 결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NHK 화면 캡쳐)
3월 23일 아베 총리는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도쿄올림픽 연기 논의를 포함한 IOC의 새 방침에 대해 “제가 말씀드린 완전한 형태로 실시한다는 방침과 결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NHK 화면 캡쳐)

코로나19의 확산이 전 세계적으로 범위를 넓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올 여름 개최 예정이었던 도쿄올림픽·패럴림픽까지 연기까지 사실상 확실시되면서 시름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모두 7월 24일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의 연기를 언급하면서 논의의 초점은 올림픽 재개 시기로 넘어 갔다.

일본은 올해 도쿄올림픽에 맞춰 일본인 관광객 4천만명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내걸며 관광 대국을 표방한 바 있다. 하지만 목표 달성은커녕 지난 5일 발표한 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한 ‘2주간 대기 요청’으로 방일객은 더욱 감소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2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한 음식·관광업종을 지원하기 위해 여행비의 일부를 국가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정책과 관련한 예산은 1조엔(약 11조 5천억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