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타임즈 “일본 정부 대응 놀랄 만큼 무능” 등 해외 비판 쇄도…日정부, 뒤늦게 검사 기준 완화 및 진단 키트 도입 나서

3월 26일 G20 화상정상회의에 출석한 아베신조 총리 (이미지: 일본 외무성 사이트)
3월 26일 G20 화상정상회의에 출석한 아베신조 총리 (이미지: 일본 외무성 사이트)

일본 정부가 뒤늦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대상자 기준을 완화하고 나섰다. 일본은 지금까지 ‘37.5도 이상 발열이 나흘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코로나19 상담 및 진료 기준으로 삼아왔다. 8일 후생노동성은 이같은 기준을 삭제하고 ‘가벼운 감기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등에는 곧바로 상담을 받도록 했다.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둘러싼 비판은 일본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유전자 증폭 검사(PCR) 수가 지나치게 적은 점에 대한 지적이 많은데, 정부가 발표하는 감염자 수가 빙산의 일각이라는 의심은 이같은 부실한 검사 체계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 전자판은 지난 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긴급사태선언을 연장하자 이를 상세히 보도했다. 기사는 기자회견에서 언급된 PCR검사에 대해 “일본은 검사 수가 적어 비판 받고 있다. 일본의 방법이 증상이 가벼운 감염자를 특정해 추적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PCR 검사에 대한 해외 각국의 비판은 이전부터 이어져왔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4월 23일 외무성이 해외 언론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자회견에서는 “더욱 많은 지역사회 감염이 있는 것 아닌가” 등 PCR 검사를 포함한 정책에 대한 의구심이 1시간 가량 분출됐다.

언론 뿐만이 아니다. 주일미국대사관은 지난 4월 3일 “일본 정부가 검사를 광범위하게 실시하지 않기로 결정함으로써 환자의 비율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어려워졌다”고 지적하면서 일시적으로 일본을 방문 중인 자국민의 귀국을 촉구하는 주의정보를 내기도 했다. 독일대사관도 3월말, 검사수가 적은 것에 대해 우려하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미국 일간지 뉴욕 타임즈 전자판은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은 놀랄 만큼 무능하다”라는 논평을 게재했다.

일본 외무성 역시 코로나19를 둘러싼 해외의 비판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해외 SNS 투고 가운데 ‘사실에 반(反)한다고 판단되는 것이 얼마나 되는지’ 등을 분석하고, 영상 콘텐츠 등을 통해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제대로 발신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어찌됐든 세계 각국으로부터의 따가운 비난이 쇄도했기 때문인지, 일본은 코로나19 의심자에 대한 상담 및 진료 기준 완화와 함께 신속한 진단이 가능한 ‘항원 검사’ 키트도 다음 주에 승인하기로 했다. 한국에서는 이미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도입한 바 있는 진단 키트다.

하지만 코로나19 검사 기준이 완화되고, 신속 진단 키트가 도입된다 하더라도 이를 수용하는 의료 체계가 정비되고 있지 않은 점은 여전히 남아 있는 과제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