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세 전환해 전면에 등장한 아베 총리 “필요한 대책 주저함 없이 실행할 것”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내부에서 도쿄올림픽 취소를 거론하는 발언까지 나온 가운데, 아베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최지희 기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내부에서 도쿄올림픽 취소를 거론하는 발언까지 나온 가운데, 아베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최지희 기자)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인데 대한 여론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내부에서 도쿄올림픽 취소를 거론하는 발언까지 나오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대응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아베 총리는 27일 코로나19 대책본부회의에서 다음 달 2일부터 봄방학이 시작하는 3월 중순부터 4월 초의 시기까지 전국 초중고교를 전면 휴교하도록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자리에서 그는 “무엇보다 아이들의 건강·안전을 제일로 생각해 많은 아이들과 교원이 일상적으로 장시간에 모이는 것에 의한 감염 위험에 미리 대비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전날에도 스포츠 및 각종 행사를 취소 또는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28일에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대책을 주저함 없이 실행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금까지 일본 정부는 되도록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행사를 자제하도록 하면서도 “일률적으로 자제 요청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방침을 유지해 왔다. 이로 인해 행사 주최측 및 단체들에서는 “정부가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주면 좋겠다. 현장에서 판단하기가 너무 애매하다”는 불만이 새어 나왔다.

이같은 태세 전환에 대해 일각에서는 딕 파운드 IOC위원이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한 발언과의 연관성을 거론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도쿄올림픽 개최가 너무 위험해지면 올림픽을 연기하거나 개최지를 바꾸는 것보다 아예 대회를 취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또한 일본의 각종 여론 조사에서 아베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데다 향후 1∼2주가 바이러스 대확산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나오자 적극 대응으로 방침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검사 자체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쏟아지자 27일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후생노동상은 코로나19 검사를 다음주부터 공적 의료보험 적용 대상으로 전환해 검사 대상자를 늘리는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한편 일본 내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가 27일 오후 11시 기준으로 900명을 넘어섰다. NHK에 따르면 일본에서 감염이 확인된 사람과 중국 방문객 등 200명,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 705명, 전세기 귀국자 14명 등을 합해 총 919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날인 26일에 비해 확진 환자가 25명 늘어난 수준이다.

일본의 한 언론관계자는 “그간 전면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던 아베 총리가 이제서야 진짜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때마다 기자들에 둘러싸여 브리핑하던 모습과는 너무나도 딴판”이라고 짚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