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난소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 우려…감염병과 재해 동시 대비 어려워

2015년 간토・도호쿠 지역의 호우로 인해 무너진 기누(鬼怒)강 제방  (재단법인 소방과학종합센터 데이터베이스)
2015년 간토・도호쿠 지역의 호우로 인해 무너진 기누(鬼怒)강 제방 (이미지: 재단법인 소방과학종합센터 데이터베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일 줄 모르는 일본에서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까지 덮칠 경우의 대비책을 놓고 정부와 지자체가 시름에 빠졌다. 피난 장소 등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가운데 이렇다할 대책이 없어 발을 굴리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감염자에 대해서는 피난소 이외의 곳에서 머무르도록 통지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피난소는 주로 학교 체육관 등을 이용해 마련되는 경우가 많은데,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피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3밀(밀폐・밀집・밀접)’에 해당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가장 우려되는 대목이다.

방재를 담당하는 내각부 등에서 지난 7일 지자체에 공지한 문서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는 원칙적으로 경증일 경우라도 피난소에는 체제하지 못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감염증법에 의거해 병원에 입원하도록 하는 조치를 상정하고 있다.

과거 2016년에 내각부가 책정한 피난소 운영 지침에는 감염증 환자를 위한 전용 공간을 따로 확보하면 피난소에 함께 머물 수 있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의 경우 아직까지 백신과 치료약이 개발되지 않은 데다 감염후에도 자각 증상이 없는 케이스가 많아 모르는 사이에 확산될 우려가 있다.

이에 코로나19를 계기로 새롭게 개정된 지침에는 통상적인 재해 시 보다 피난소를 더욱 많이 설치하고, 호텔 및 여관까지도 이용할 것을 검토하도록 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피난민들의 안전 확보를 양립시키기 위해서는 과제가 많다. 이달 13일에는 긴급사태가 내려진 지바(千葉)현에 폭우가 내려 여러 지자체가 피난 권고를 내린 바 있다. 지바현 미나미보소(南房総)시에서는 7곳의 피난소를 마련했는데,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빈 교실을 피난소로 사용했다. 실제 이곳으로 피난한 지역민들은 없었지만, 만약 더 큰 재해가 닥쳐 다수의 이재민들이 발생할 경우에는 “한 사람당 확보해야 할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내각부의 방재담당자 역시 “지역에 따라서는 피난소에서 감염자가 나와도 병원으로 이송할 수 없거나, 이후에도 전문적인 소독을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고 인정했다.

한편 최근 일본에서는 중부 내륙 지방인 나가노(長野) 현에서 흔들림을 몸으로 감지할 수 있는 ‘유감(有感)’ 지진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2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나가노현 중부를 진원으로 하는 진도 1 이상의 유감 지진이 22일 이후 약 60차례나 발생했다. ‘진도(震度)’는 일본에서 지진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람의 인지 정도나 주변 물체의 흔들림 정도를 토대로 등급화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불시에 닥칠 수 있는 재해에 대비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고려한 이재민 보호 대책 마련에 서둘러야 한다고 제언하고 있다. 하지만 감염병과 재해의 동시 대비라는 커다란 과제 앞에 뾰족한 수를 마련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은 상황이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