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역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이미 확산 중이지만 지금까지 해당 검사는 총 약 천 건 밖에 실시되고 있지 않다. (사진=최지희 기자)
일본 역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이미 확산 중이지만 지금까지 해당 검사는 총 약 천 건 밖에 실시되고 있지 않다. (사진=최지희 기자)

한국에서 연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하고 있는데 비해, 이웃나라 일본은 어찌된 일인지 잠잠하기만 하다. 물론 하루에 수 명 정도가 ‘양성’ 판정을 받곤 있지만, 그간 중국으로부터 대거의 관광객 및 유학생들이 일본을 방문했거나 체재했던 점, 또한 집단 감염을 일으켰던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약 4천여명(확진자 691명)에 가까운 탑승객들이 전원 하선해 지역사회로 퍼져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일본 정부가 내어놓고 있는 수치는 너무나도 적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실제 일본 후생노동성이 25일 게재한 일본 내 코로나19 현황을 살펴보면 일본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 유사 증세 유전자 증폭 검사인 ‘PCR검사’를 받은 사례는 24일까지 1천 17명에 불과하다. 일본 전체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사례가 1천여 건 밖에 되지 않는다는 소리다. 이 가운데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은 140명이다. 검사 대상자 자체가 적다 보니 국내 사례의 경우 양성 판정 비율이 13.8%에 달한다.

일본 후생노동성의 코로나19 현황(2월 24일 오후 6시 기준)  (이미지: 후생노동성 홈페이지 캡쳐)
일본 후생노동성의 코로나19 현황(2월 24일 오후 6시 기준) (이미지: 후생노동성 홈페이지 캡쳐)

단 후생성은 국내 사례 PCR 검사 실시 인원인 1천 17명에 대해 “유사 증세 보고 제도의 틀 안에서 보고된 숫자로서, 각 지자체에서 실시한 모든 검사 결과를 반영한 것은 아니”라고 하고 있다. 퇴원 시 실시되는 확인 검사와 유사증세 보고에 해당하지 않는 검사 등은 포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 사회에서 이미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 중인 가운데 코로나19 검사 건수 자체가 지나치게 적다는 문제는 이미 다수의 언론 등을 통해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일본 언론들은 한국에서 하루에도 수천건의 코로나19 검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소개하며 일본 정부가 검사 자체에 소극적인 이유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도쿄신문은 26일자 보도에 “코로나19 검사 태세가 늦어지면서 실태를 파악조차 못하고 있는 사태가 염려스럽다”며 “검사를 받기 위한 요건이 엄격해 증상이 있어도 검사를 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당국의 방침에 비판적인 여론은 일본 정부가 검사 요건을 엄격히 해 검사 자체에 허들을 높이는 바람에 표면적으로는 확진자 수가 높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처럼 검사가 가능해지면 확진자 수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얘기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 한 언론 관계자는 “도쿄올림픽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최대한 소극적으로 응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또한 이제 와서 당초의 방침을 뒤엎고 의심 증상자가 손쉽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수정하는 것에도 부담을 느끼고 있는 듯 하다. 전형적인 책임 회피”라고 꼬집었다.

일본의 한 감염병 전문가는 “일본 정부는 이대로 버티고 있으면 언젠간 잠잠해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는 듯하지만, 더이상 놔뒀다가 손 쓸 수 없을 지경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