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일본 국민에게 배포 중인 속칭 ‘아베노마스크(アベノマスク)’라고 불리는 천마스크를 둘러싸고 불량품 신고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업체에 대한 정보마저 미공개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아베 정부에 대해 유착 의혹 등 각종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속칭 ‘아베노마스크’라고 불리는 천마스크를 하고 국회에 출석한 아베 총리(이미지: ANN뉴스 화면 캡쳐)

속칭 ‘아베노마스크’라고 불리는 천마스크를 하고 국회에 출석한 아베 총리(이미지: ANN뉴스 화면 캡쳐)

지난18일 일본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임산부를 대상으로 배포된 천마스크에서 이물질 혼입 등 불량품이 확인됐다. 실조각이 들어 있거나 검은 얼룩이 묻어 있는 등의 신고사례는 전국 80개 시구정촌(市区町村, 기초자치단체)에서 1901건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천마스크는 지난 14일부터 임산부 1명당 2장씩 총 50만장이 순차적으로 배포되고 있다.

불량품 문제가 불거지자 후생노동성은 천마스크 제조업체에 철저한 품질관리를 요청하고, 기초자치단체 담당자가 배포 전에 직접 천마스크의 상태를 확인하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미 요양시설에 약 1930만장의 천마스크 배포를 완료했고, 초·중학교에는 약 800만장을 배포 중이다. 현재까지 이와 관련된 불량품 신고는 요양시설에서 1건(머리카락 혼입), 초・중학교에서 1건(벌레 혼입) 등 총 2건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7일부터 일반 세대에 2장씩 배포되기 시작한 천마스크에 대해서 후생노동성은 "제조업체가 납품한 상품을 육안으로 확인한 후에 배포하기 때문에 불량품이 나올 가능성은 줄어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불량품이 배송됐을 경우에는 새것으로 교환할 수 있다. 후생노동성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천마스크 전체 세대 배포에 관한 Q&A’에 따르면, “천 찢어짐, 고무줄 파손, 오염물 등의 문제가 있을 경우”에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하지만 ‘아베노마스크’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지적되어온 작은 사이즈는 교환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  

한편 일본 언론들은 정부가 466억엔(약 5천 300억원)이나 세금을 투입한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천마스크 납품업체와 관련해 정보 공개를 요구한 ‘일간겐다이’의 취재에 후생노동성 담당자는 “공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대답할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놓는데 그쳤다. 앞서 ‘산케이비지니스’는 납품업체로 나고야(名古屋)시에 본사를 둔 의약품 제조회사 ‘고와(興和)’를 지목했지만,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다. 

일본 언론에서는 천마스크 납품업체 비공개를 두고 정경유착이나 자금유용 의혹 등 불필요한 억측이 나올 수 있다며 정부의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