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P 2019년 수준 회복은 2024년 이후에나…전문가 "일본 전역 긴급사태 해제돼도 소비 크게 늘지 않을 것"

도쿄 도심의 모습. 지난 14일 일본 정부가 39개 현에 대해 긴급사태선언을 해제했지만, 도쿄의 경우에는 언제 선언이 해제될지 아직 알 수 없다.
도쿄 도심의 모습. 지난 14일 일본 정부가 39개 현에 대해 긴급사태선언을 해제했지만, 도쿄의 경우에는 언제 선언이 해제될지 아직 알 수 없다. (사진=최지희기자)

일본 정부가 39개현에서 긴급사태선언을 해제한 이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기 침체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감염 재확산의 우려가 상존하는 이상 대규모 모임 등을 피하는 등의 ‘반(半) 자숙’ 상황이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기 때문이다. 외출 및 이동 자제 방침이 계속되고 있는 도쿄(東京)와 오사카(大阪) 등 일부 대도시에서는 긴급사태선언이 언제 해제될지 조차 확정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경제가 코로나 위기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하는 데는 상당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이달 31일까지 긴급사태선언이 연장되면 2020년 일본국내총생산(GDP) 이 1.1%포인트 내려갈 것이라 전망했던 BNP파리바증권의 고노 류타로(龍太郎) 이코노미스트는 14일 39개 광역 지역에서의 선언 해제로 내림폭이 0.5%포인트 줄어들 것이라고 수정 전망했다. SMBC 닛코(日興)증권의 마키노 준이치(牧野潤一) 이코노미스트는 8조엔으로 예상했던 손실 가운데 0.9조엔이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39개현의 선언 해제는 일본 경제를 크게 흔들고 있는 코로나19의 타격이 일부 해소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이들의 분석이다. 두 전문가 모두 4~6월 분기의 성장률이 전기 대비 20%포인트를 넘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일본은 소비세율 인상 후인 2019년 10~12월 분기부터 성장률이 이미 마이너스로 전환된 상태다. 1~3월 역시 마이너스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경제 침체는 점점 심각해질 것이라는 중론인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14일에 개정한 코로나19 기본 대처 방침에서 긴급사태선언을 해제한 지역에서도 ‘밀폐・밀집・밀접’을 피하는 새로운 생활 양식을 계속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긴급사태선언이 해제되지 않은 8개 도도부현(都道府縣)과의 이동도 자제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기업과 가계의 심리에도 감염 리스크에 대한 경계가 여전히 강하게 자리하고 있어, 당분간은 ‘반 자숙’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고노 이코노미스트는 “팬데믹 종식 후에도 사람들의 행동은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가령 여행과 같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개인 소비가 둔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GDP가 4분기 베이스로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 수준으로 돌아오는 것은 2024년 전반이 되어야 할 것으로 예측했다. 노무라(野村)종합연구소 기우치 다카히데(木内登英) 이코노미스트는 2024년 후반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경제 전문가들은 일본 전역에 긴급사태 선언이 해제돼도 제2, 제3의 감염 유행 사태를 우려해 사회 전반적으로 필요 최소한의 활동을 하는 분위기가 계속될 것이며, 이에 따라 일본 경제에 극심한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