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검사 거부가 감염 경로 불명자 증가로 이어져

지난 11월 22일 도쿄 시부야의 하치코 동상 인근 모습
지난 11월 22일 오후 도쿄 시부야의 하치코 동상 인근 모습 (사진=최지희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일본에서 감염 유무를 판단하는 유전자 증폭(PCR) 검사 거부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이같은 사례들로 인해 적절한 격리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경로 불명의 감염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저는 코로나가 아닙니다”

오사카(大阪)시 다이유치쵸(太融寺町)의 다니구치(谷口) 의원에서는 지난 6월, 발열 증상 및 권태감을 호소한 20대 여성이 끝끝내 PCR검사를 거부했다. 두통에다 기침 증상까지 있었지만 “일 그만두고 고향으로 내려가겠다. 이삿짐 센터도 알아봤다”고 완강히 버텼다. 다음날 아침에도 전화를 통해 “이제 괜찮다. 다 나았다”고 의원 측에 전한 뒤 그 길로 연락이 두절됐다.

다니구치 야스시(谷口恭) 원장은 이밖에도 “이제 갓 직장에 다니기 시작했기 때문에”, “취업이 결정됐기 때문”이라는 이유 등으로 PCR 검사를 거부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직장 내 차별 혹은 입사 취소 등을 걱정했기 때문으로 추측했다.

이번 달 들어 검사를 거부한 환자는 2명 정도로 여름 보다 줄어 들긴 했다. 하지만 다니구치 원장은 “애초부터 검사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병원을 찾지 않게 된 것”이라 생각한다며 “거부 이유는 감염을 숨기고 싶기 때문이다. 이 경우 감염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했다.

도쿄(東京) 소재의 한 인사담당자는 “검사 거부가 이어지는 것은 회사측의 자세에도 원인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감염자 제로를 목표로 한 나머지 몸상태가 좋지 못해도 검사를 받지 못하도록 하는 암묵적인 압력이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후생노동성의 통계에 따르면 전국의 감염자수 가운데 감염 경로 불명자의 비율(1주일 평균)은 7월 초순에 잠시 40%대로 내려갔다가 8월 이후부터는 44%에서 54% 사이를 기록하며 계속해서 상승 추세에 있다.

이달 20일에는 일본 정부 코로나19 대책 분과회가 정부에 대해 “감염 가능성을 자각하면서도 검사를 받지 않는 사례가 늘기 시작해 가족 등으로의 2차 감염에 이르는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고 제언했다.

이와 관련해 다니구치 원장은 “검사를 신청한 사람들을 오히려 칭찬해주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는 27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검사 태세에 대해 하루 평균 약 3만 7천건, 최대 가동시에는 약 6만 8천건 검사가 가능한 수준으로 확보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