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과제들 남긴 채 돌연 사퇴 직후 일본 정치권 대 혼돈… ‘1년짜리’ 신임 총재 내달 15일께 결정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8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총리직 사임을 밝혔다. (이미지: 아사히신문 유튜브 중개 캡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8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총리직 사임을 밝혔다. (이미지: 아사히신문 유튜브 중개 캡쳐)

건강상의 이유로 돌연 사의를 표명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마지막 모습은 무상했다. 8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일본을 이끈 리더의 사퇴의 변(辯)을 듣는 자리라 하기엔, 28일의 기자회견은 너무나도 허무해 말문이 막힐 정도였다. 일본 근현대 정치사에 있어 최장수 총리 기록을 세운 직후 퇴장한 그에 대한 평가는, 또다시 역사가 떠맡게 됐다.

가케(加計)학원 수의학부 신설을 둘러싼 권력과 사학재단의 유착 의혹 및 이와 관련한 공문서 조작 문제, 공적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 사유화 의혹, 측근의 돈봉투 선거 혐의는 내팽개쳐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초국가적 재난 속에서 리더의 모습은 희미했고, IT후진국의 민낯 노출과 연이은 정책 실패는 국민들을 지치게 했다. 아베 총리는 이제 이 모든 과제들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게 됐다.

아베 총리의 중도 사임 표명과 동시에 모든 이들의 관심은 '누가 후임자가 되느냐'로 옮겨 갔다. 자민당 총재 임기 자체가 1년 남짓 남았던 터라 최장수 정권의 종결이 가시권에 있던 상황이라 해도, 갑작스런 사퇴 선언은 일본 정치권을 순식간에 소용돌이로 빠져들게 했다.

아베 총리는 후임자가 결정될 때까지 직을 유지하겠다고 했지만 차기 총재 선거 방식을 놓고 주요 주자들의 이해가 엇갈리는 등 곧바로 자민당 내 갈등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자민당 총재 선거는 소속 국회의원과 당원이 각각 동수의 표를 행사하는 방식으로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긴급한 경우는 소속 국회의원과 각 도도부현(都道府縣) 지부 연합회 대표만 참가하는 약식 선거로 대신할 수 있다.

여기에 누가 총재가 되더라도 신임 총재의 임기는 현직인 아베 총리의 잔여 임기인 내년 9월말까지이기 때문에 ‘1년짜리’ 총재라는 불안정성을 동반할 수 밖에 없다. 자민당 총재를 겸직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기 총리는 1년 후인 내년 9월말에 치뤄질 총재 선거에서 재선되거나 국회를 해산한 후 선거에서 유권자들의 신임을 확인해야 한다.

코로나19 사태의 수습과 2021년으로 연기된 도쿄 올림픽의 행방 등 현재진행형의 과제들이 산적한 가운데 차기 총리의 운신의 폭이 넓지 못할 것이 벌써부터 예상되는 이유다.

현재 시점에서 주요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30일에 선거 출마 뜻을 밝혔다고 알려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아베 총리가 후임자로 점 찍었던 것으로 알려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 반(反) 아베 전선을 형성하며 맞서 온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 등으로 집약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내달 15일 무렵 신임 총재가 결정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 가운데 가장 떠오르고 있는 주자는 스가 관방장관으로,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 정권의 연속성이라는 무기를 내세우며 주목받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이시바의 경우 당내 의원 기반이 취약해 당원 투표가 포함된 선거 방식이 유리한데, 차기 총재 선거 방식에 관한 결정을 일임받은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이 총재 선거를 약식으로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