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으로 휴가 연장안 검토…기업·금융기관 동요, 백화점 업계는 환영

도쿄 도심 출근길 전철 승객들의 승하차 모습
도쿄 도심 출근길 전철 승객들의 승하차 모습 (사진=최지희기자)

일본 정부가 다가올 연말연시를 대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의 일환으로 기업들에 내년 1월 11일까지 휴가를 연장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각종 모임으로 사람들이 모이는 기회가 느는 연말과 연시에 휴가일을 대폭 늘려 인구 이동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다. 산케이신문은 정부의 이같은 방안에 대해 일본 민간 기업들 사이에서는 “대응하기 어렵다”며 동요하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상이 지난 23일 언급한 휴가 연장안은 코로나19 대책 분과회가 감염증 전문가 등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연말연시 휴가 기간을 연장하도록 권고한 데서 나온 안이다. 공무원과 기업 직원 등이 2주일이 넘는 기간 동안 분산해 휴가를 떠나도록 해 코로나19 확산 위험을 낮추자는 취지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12월 25일 크리스마스부터 내년 1월 11일 성인의 날까지 최장 18일간 기업이 휴가를 검토하는 방안이다. 예년의 경우 12월 29일부터 1월 3일까지 휴가를 적용해 1월 4일부터 새해 첫 업무를 시작했다.

이에 대해 연간 스케쥴에 맞춰 생산 활동을 하는 자동차 업계 등에서는 “감염 방지를 위한다고 해서 (휴가 기간을)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생각할 수 없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금융 기관들도 입장이 난처하기는 마찬가지다. 고객 대응 문제와 함께 연시에 금융 시장이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휴가 연장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 보험회사 관계자는 “올해는 긴급사태선언으로 영업을 자숙해온 만큼 연초에 길게 쉬는 것은 영업 현장의 이해를 얻기 힘들다”고 말했다.

식품 제조 업체 ‘큐피’의 경우 편의점 및 타 식품 제조 업체 납품을 위해 “공장이나 수주 업무에 관련된 부문은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쿄 시부야(渋谷)에 위치한 백화점의 화장품 매장
도쿄 시부야(渋谷)에 위치한 백화점의 화장품 매장(사진=최지희기자)

반면 새해 연휴가 길어질 수록 웃음짓는 업계도 있다. 백화점의 경우 연초가 연간 최대 대목이라 할 만큼 ‘새해 첫 매출’이 중요하다. 따라서 장기 휴가가 영업 실적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년 1월의 경우 4일(월요일)이 정월 연휴의 마지막 날로 통상 귀경객들이 외출을 해서 쇼핑을 하는 가능성은 낮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휴가 연장이 실현된다면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백화점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일률적인 휴가 연장 방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니시무라 경제재생상은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휴가의 분산이 목적”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선택지로서 1월 11일까지 연속으로 쉴 수도 있지만 일의 내용이나 업무 사정에 따라 각 기업에서 판단하는 것이 좋겠다”며 “(일반에게) 이해가 충분히 전해지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