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사태 속 일본 국민 10명 중 8명이 올림픽 ‘취소 혹은 재연기’…긴급사태 연장되면 올림픽 개최 힘들어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한차례 연기돼 오는 7월 개최를 앞두고 있지만 위기론이 점차 커지고 있다. (사진=최지희기자)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한차례 연기돼 오는 7월 개최를 앞두고 있지만 위기론이 점차 커지고 있다. (사진=최지희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한 위기론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재연기 혹은 중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일본 내에서 80%에 달하는 데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사이에서도 장담할 수 없다는 발언이 나왔다. 무관중 개최를 비롯해 선수들에게 우선적으로 백신을 접종하게 하는 등 대책을 내고 있지만 이렇다 할 방도는 사실상 없는 상황이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지난 7일(현지시간) IOC의 현역 최상수 위원인 딕 파운드 씨가 도쿄올림픽 개최와 관련해 “확신할 수 없다”고 밝혔는데, 그의 발언으로 올림픽 회의론에 본격적으로 불이 붙었다.

여기에 14일에는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 개혁 담당상이 도쿄올림픽에 대해 “지금 시점에서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지만, 이것(올림픽)은 둘 중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파문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일본 내 여론도 심상치 않다. 교도통신이 지난 10일 발표한 일본 국민 여론조사를 보면, 전화 응답자의 80.1%가 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재연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말 NHK가 실시한 여론조사 때보다 17% 포인트 이상 상승한 수치다.

하지만 일본 정부・여당 및 대회조직위원회가 보이고 있는 자세는 이같은 여론과는 정반대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모리 요시로(森喜朗) 회장은 조직위 직원을 대상으로 한 12일 새해 인사에서 “내가 주춤하거나 어정쩡한 모습을 보이는 등 흔들리게 되면 모든 것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담담하게 추진해 나가는 것 이외엔 없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도쿄도(東京都) 등 수도권에 긴급 사태를 선포하면서도 도쿄올림픽 개최 의지는 거듭 피력했다. 스가 총리는 대책본부 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을 갖고 “감염 대책에 만전을 기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이 세계적으로 시작되고 있다면서 “국민의 분위기도 바뀌지 않겠냐”고 언급하기도 했다.

스가 총리는 12일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와 전화 회담을 갖고 “반드시 해내겠다”며 결의를 다지기도 했다.

이미 한 차례 연기된 바 있는 도쿄올림픽 개최가 점차 위태로워지면서 스가 정권의 위기감도 팽배해지고 있다. 경기 부양을 중시해 긴급사태선언에는 신중한 자세를 취해오다 큰 폭의 지지율 하락을 맛보며 뒤늦게 긴급 사태를 선포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효과는 미지수다. 현재까지 일본 사회의 분위기와 확진자 발생 현황 등에 비추어보면 효과가 더디게 나타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오미 시게루(尾身茂) 코로나19 대책분과회 회장은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1개월 미만으로는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만일 긴급사태가 길어질 경우 올림픽 개최에 대한 회의론은 커질 수 밖에 없다. 대표 선발 및 각국 선수단 입국, 의료진 확보, 취재 지원 등을 위한 준비 시간이 턱없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한편 예정대로라면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은 오는 3월 25일 후쿠시마(福島)에서 시작된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