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이와테, 미야기 주민들은 풍평피해 등 이유로 반대 높아…日정부, 전국 초중고에 ‘오염수 안전’ 홍보물 230만장 배포해 물의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이미지=일본 민영방송 TV아사히 보도 화면 캡쳐)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이미지=일본 민영방송 TV아사히 보도 화면 캡쳐)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 및 원전 사고 11년을 앞두고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 문제를 둘러싸고 일본 국민의 여론은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 대량 유출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서 나온 오염수를 해양 방출한다는 계획을 지난 해 4월 확정한 바 있다.

반면 후쿠시마와 그 주변 지역인 이와테(岩手), 미야기(宮城) 3개 현에서는 해양 방출 반대 의견이 높아 국제사회는 물론 자국의 피해지역 주민들의 설득에도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황인 것으로 드러났다.

도쿄신문이 일본 전국 18세 이상 시민 3천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로 거른 후 해양에 방출하는 일본 정부의 구상에 대해 응답자의 35%가 반대하는 것으로 6일 나타났다. 찬성은 32%, 잘 모르겠다는 의견도 32%로 여론의 찬반 의견이 분분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의견을 낸 응답자의 58%는 ‘환경오염과 건강피해’를 이유로 들었으며, 찬성 응답자들 가운데 47%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이에 앞서 마이니치신문은 지난 해 11월부터 올해 1월 사이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사이타마(埼玉)대 사회조사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해양 방출 구상에 대해 응답자의 44%가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해양 방출은 어쩔 수 없다는 의견은 37%, 모르겠다는 답변은 19%였다.

아사히신문 역시 이달 19~22일 실시한 유권자 여론조사에서 해양방출 반대가 45%, 찬성이 42%로 근소하게 반대 의견이 앞선 결과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한편 아사히신문이 이와테, 미야기, 후쿠시마 3개현의 시정촌(市町村)장에게 해양 방출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약 60%가 ‘용인할 수 없다’ 혹은 ‘굳이 말하자면 용인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고 보도했다. 반대하는 이유로는 국내외로부터의 이해가 불충분하다는 점, 많은 어민들이 반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풍평피해(風評被害·잘못된 소문 등으로 인한 피해) 및 배상에 대한 대책 불충분 등의 문제를 들었다.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일본경제산업성과 부흥청이 지난해 12월,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처리수(오염수)의 안전성’을 강조하는 홍보물 약 230만장을 배포해 논란을 일으켰다. 아사히신문은 3일, 일본 정부가 풍평피해 대책의 일환으로 방사선 교육에 관한 문부과학성의 부독본과 함께 배포했다고 보도했다.

홍보물은 ‘처리수’에 대해 ‘인간이 먹거나 마셔도 건강에 문제 없는 안전한 상태’라고 소개했다. 또한 ‘처리수’에 포함된 방사성물질 삼중수소(트리튬)에 대해 ‘건강에 대한 영향은 걱정할 필요없다’ 라거나 ‘세계에서도 이미 흘려보내고 있다’는 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러자 미야기현 및 후쿠시마현에서는 홍보물 배포를 중지하고 회수하는 등 조치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미야기현의 가호쿠신보(河北新報)에 따르면 미야기현 4개 야당은 미야기현 교육장에게 요청서를 보내 “처리수의 안전성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나뉜다”며 “홍보물 내용은 일방적”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홍보물 배포 과정에 있어서도 정부가 직접 일선 학교에 배포하고 나선 것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내년 봄부터 30년에 걸쳐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사단이 지난 달 일본을 방문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의 안전성을 검증했으며, 조사 활동에 관한 보고서는 다음 달 말경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