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미래지향적인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 의견 모아…기시다 “관계 발전 위해 징용공 문제 해결 필요”

26일,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나 면담을 나눴다. 사진은 같은 날 우크라이나 블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가진 뒤 기자들 앞에 선 기시다 총리(이미지: 수상관저 홈페이지)
26일,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나 면담을 나눴다. 사진은 같은 날 우크라이나 블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가진 뒤 기자들 앞에 선 기시다 총리(이미지: 수상관저 홈페이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2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짧은 면담을 가졌다. 한일 양측 모두 문재인 정권 하에서 경색된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의욕을 보였지만 최대 과제인 강제동원 현금화 문제 등을 둘러싼 해결책이 여전히 앞을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단 단장을 맡은 정진석 국회 부의장은 이날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총리를 면담 후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바람직한 대화를 많이 나눴다”고 간단한 소감을 전했다. 이후 자리를 옮겨 제국호텔에 모인 취재진에게 윤 당선인의 친서를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한 사실을 전하며 “한일 양국이 새로운 출발선에서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을 계승・발전시키자는데 일본 총리도 공감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면담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강제동원 문제와 같은 역사 문제에 대한 의견 교환도 이뤄졌다. 일본 외무성의 발표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러시아 및 중국, 북한을 염두에 두고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한일, 한미일의 전략적 제휴가 이만큼 필요한 때가 없었다”면서 “한일관계 개선은 더이상은 기다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그러나 “1965년 국교정상화 이래 쌓아온 한일 우호 협력 관계 기반을 토대로 한일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옛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를 비롯한 양국 간 현안 해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본이 한일 관계 개선의 ‘입구’로서 강제징용 현금화 문제에 대한 한국측의 전향적인 입장 표명을 원하고 있음을 짐작케 한다.

정 부의장 역시 “일본은 강제 징용 자산 현금화 문제에 굉장히 엄중한 인식을 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설명하기도 했다.

위안부 문제 역시 일본 정부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로 모두 해결되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양측 간 인식의 차이가 재확인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정 부의장은 기시다 총리에게 “2015년 위안부 합의 정신에 따라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 상처 치유 정신에 따라 양국 해법을 마련하는 외교 노력을 기울이자고 말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국가 간 관계의 기본”이라며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돌리기 위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토대로 한국의 새 정권과 긴밀한 의사소통을 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국 대표단은 기시다 총리와 만나 새로운 정부의 출범과 함께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는 확인했지만 실제 관계 개선을 향한 여정은 순탄치 않아 보인다. 양국 모두 강제징용 및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내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이달 면담 성사와 관련해 27일 아사히신문은 자민당에서 “한국의 태도는 금방 바뀌어서 나중에 일본의 체면이 서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이 존재했으며 기시다 총리는 당초 면담에 신중한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니시니혼신문 역시 기시다 총리와의 면담은 전날 밤까지 일정이 확정되지 않을 만큼 이례적인 경과를 보였다며 양측 모두 대형 선거를 앞둔 상황 하에 관계 개선의 길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에 기시다 총리가 참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자민당 내에서는 “면담은 허용 범위 내에 있지만 취임식 출석은 절대 안된다”는 의견이 있다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