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회장 취재단 구성 지시 의혹...1인 비용 600만원

포스코가 지난 2018년 출입 기자들과 호주 로이힐 광산 투어를 다녀온 일이 뒤늦게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 12일 청와대 국민신문고 게시판에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지시로 실행한 24개 언론사를 동원한 호주 로이힐 초호화 취재여행의 김영란법 위반을 수사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당시 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대다수의 기업들이 중단한 해외 취재여행을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시했다는 것이다. 
 
글쓴이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2018년 7월 23일 포스코 임시 주총에서 포스코그룹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11월에 과감하게 기자 1인당 600만 원 호주 로이힐 호화 취재여행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당시 포스코는 1, 2차에 걸쳐 각 14명, 총 28명의 각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호주 서부 로이힐 광산을 둘러보는 투어를 진행한 바 있다.  

로이힐은 이명박 정부 시절 포스코의 해외자원개발 부실투자 사례 중 하나로 지목된 곳이기도 하다. 지난 2010년 1월 포스코는 로이힐 철광석 광산 소유권자이던 핸콕과 투자협력 계약을 맺고 이후 2단계로 2012년 1월 17일 호주 로이힐홀딩스의 지분 15%를 약 1조7800억원에 사들였다.  

시민단체 등의 주장에 따르면 포스코는 로이힐 광산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객관적 자료를 은폐하고 무리하게 투자를 강행하도록 묵인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이들은 "정도경영실장이던 최 회장이 감사위원회 간사로서 무분별한 해외 투자 진행을 방조한 게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했다. 

다만 당시의 논란과는 달리 10년이 지난 지금 로이힐 투자는 성공적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포스코는 광산 채굴 2년만인 2016년 600만톤의 철광석을 조달했으며, 현재는 한해 소요량의 26%에 해당하는 1500만톤 규모의 철광석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다. 

로이힐 홀딩스는 올해 6월 회계기준으로 32억 호주 달러의 영업이익을 남겼으며, 이에 따라 포스코의 지분법 이익도 생산 초기인 2016년 120억원대에서 2019년 1500억원대로 늘어났다. 특히 지난달 포스코는 처음으로 로이힐로부터 보유 지분 12.5%에 해당하는 한화 약 500억원을 배당받게 되면서 부실투자라는 우려를 불식시켰다. 

한편 호화투어 사실이 알려지자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최정우 회장 등 관련자들을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 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그러나 당시 회사측은 “해외 견학 신청은 가고 싶은 기자들이 이메일로 신청한 것”이라며 “법무실에서 검토한 사안으로 법에 저촉되는 부분은 없다”고 해명했다. 

김영란법은 기자가 1회 100만원 이상 금품이나 향응, 편의제공을 받은 경우 3년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처벌하도록 규정한다. 실제로 금품 등을 주고받지 않더라도 수수를 약속하는 것만으로 처벌이 가능하며, 돈을 준 쪽도 같은 형량으로 처벌되는 쌍벌제가 적용된다. 

김영란법 시행 이전에는 기업들이 언론사에게 광고, 협찬 등의 방식으로 경비를 지원, 자사가 필요한 해외 현장 취재를 진행하고 언론들은 기업의 해외 현지 공장 등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 기사로 화답해 주는 것이 관행이었다. 그러나 김영란법이 시행된 이후 기업들은 해외 취재여행은 전면 중단된다. 

청원글 작성자는 "호주 로이힐 고발 건은 최정우 회장이 재무총괄로서 직접 당사자 입장에서 가장 민감할 사안였기에 명백한 김영란법 위반임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호화 취재여행을 지시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는 최 회장이 시민단체들로부터 2015년 베트남 비자금 조성 방조, 2012년 성진지오텍 횡령 방조, 재무총괄로서 로이힐 과다 투자 및 분식회계로 고발돼 있었다는 점도 아울러 언급했다. 
 
그는 "청와대와 정부도 국민기업 포스코가 주인이 없어서 벌어진 수많은 비리 행위에 대해 제대로 법적인 책임소재를 규명하고 처벌을 추진하지 않고 있다는 오해를 벗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권한 사용을 요청드린다"라는 말로 글을 마무리지었다. 

하지만 포스코측은 이와 같은 의혹 제기에 대해 "완전히 사실무근이며 허위사실을 보도한 언론사에 이미 고소장을 발송한 상태"라며 "국민청원건에 대해서도 법과 절차에 따라 철저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