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 디자인=김승종기자 ⓒ프레스맨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 디자인=김승종기자 ⓒ프레스맨

 

쌍용자동차와 에디슨모터스가 공동 관리인 선임을 두고 또다시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경영관리자금의 사용 과정에 따른 내홍에 이어 공동관리인 선임을 두고 또 다시 대립 구도가 형성돼 쌍용차 회생 절차에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10일 서울회생법원에 공동 관리인 선임 신청서를 제출했다.

현재 쌍용차의 법정관리인은 정용원 쌍용차 기획관리본부장이지만 에디슨모터스는 자사 이승철 부사장을 제3자 관리인으로 선임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한 것. 이 부사장은 쌍용차 구매기획 담당 상무를 역임한 바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인수 절차가 종료되기 전부터 에디슨모터스의 기술력을 활용해 쌍용차의 체질 개선을 준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에디슨모터스가 가진 전기버스 생산 경험과 독자 개발한 전기 모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차량제어장치(VCU) 등의 기술 역량으로 쌍용차를 전기차 중심 기업으로 재탄생 시킨다는 방침이다.

반면 쌍용차 측은 에디슨모터스가 당장 회생담보권자와 회생채권자 동의를 구해야 하는 과제가 남은 상황에서 이러한 요구는 순서가 바뀐 것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에디슨모터스 단일 인수가 아닌 사모펀드 등이 합작한 컨소시엄이 쌍용차를 인수하는 상황에서 기술 유출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 한 노조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와 본계약을 체결한 상태지만 여전히 운영 자금에 관한 의혹 등 여러 문제가 산재한 상황이다"라며 "현장은 언론을 통해서만 에디슨모터스의 계획을 듣고 있는 상황이라 인수 불안감은 여전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이 상황에서 에디슨모터스 측의 공동관리인 선임을 요구하니 현장 입장에서 기술 유출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쌍용차 측이 과거의 경험 때문에 기술 유출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시각도 있다. 본계약이 체결됐지만 아직까진 인수금액 10%인 계약금만 납입된 상태이므로 인수 전 과정이 마무리돼야 기술 유출에 대한 우려가 불식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은 "채권단 동의 부결이나 잔금 처리 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계약이 무효가 될 수 있는 상태"라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쌍용차의 이전 주인이었던 상하이자동차도 쌍용차 인수 이전 SUV 차량을 만들지 못했지만 지난 2009년 법정관리 이후 철수한 뒤 자체적으로 SUV를 생산 중이다"라며 "그 경험을 쌍용차 측도 인지하고 있는데 에디슨모터스 측에서 인수 전과정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술 유출 우려가 제기되는 행동을 한다면 쌍용차 측은 당연히 반대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에디슨모터스는 현재 버스 이외 일반적인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상황이라 이런 의혹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2009년 당시 쌍용차 대주주 상하이자동차는 신규 투자에 인색한 태도를 보이다 경영상태가 악화하자 구조조정과 함께 법정관리 신청을 냈다. 여기에 쌍용차 연구원들이 상하이자동차의 요청에 따라 하이브리드 차량 관련 기술 등을 불법적으로 넘겨줬다는 검찰의 수사내용이 공개돼 애초 기술만을 노리고 쌍용차를 인수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확산했다.

이와 관련 에디슨포터스 측은 "현재까지 공식 입장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