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 디자인=김승종기자 ⓒ프레스맨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 디자인=김승종기자 ⓒ프레스맨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이 쌍용자동차 인수와 관련 "운영 자금 마련과 관련해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채권단이 동의하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전혀 염려하고 있지 않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강 회장은 11일 <프레스맨>과의 전화통화에서 쌍용차 운영 정상화에 필요한 1조5000억원의 자금 조달에 대한 의문과 채권단의 계획안 거부 가능성을 일축하며 이같이 말했다.

강 회장이 이끄는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10일 쌍용차 인수ㆍ합병(M&A) 본계약을 체결하며 명실상부 새주인이 됐다. 본계약 체결은 지난해 10월 20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이날 계약금 10% 중 기납입한 155억원 외 추가로 약 150억원을 납부했다. 총 3048억원의 인수 금액 중 계약금을 제외한 2743억원의 경우 자체 조달 등으로 이미 확보했다는 것이 에디슨모터스 측의 설명이다.

다만 계약금 납부 이후 나머지 인수 자금 약 2700억원과 운영비용 1조5000여억원에 대한 구체적인 자금 조달 계획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앞서 인수대금과 별도로 대여 형식으로 지급되는 운영자금 500억원의 사용처를 두고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는 이견을 보였다. 이에 따라 기존 지난해 12월 27일까지였던 본계약 체결 시한이 지연됐다. 에디슨모터스는 500억원에 대한 사용처를 쌍용차가 사전 협의를 요청해야 하며 이에 따른 인수기획단을 파견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쌍용차 측은 이에 월권이라고 반발했다.

협의를 거친 결과 운영자금 운용 방식과 기술 협업과 관련해선 별도의 업무 협약을 맺기로 했다. 인수기획단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파견될 예정이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추가 운영자금 500억원은 사전 협의 후 사용하며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차의 내부 인테리어와 그릴 관련 개선 사항을 내년부터 판매될 차량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제 관계인 집회를 통해 채권자와 주주의 동의, 법원의 인가 절차만 밟으면 쌍용차 회생절차는 종결된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오는 3월 1일까지 인수대금을 채권자들에게 배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회생계획안을 회생법원에 제출해야 한다.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계획안이 인가되기 위해선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또 인수인은 관계인 집회 5영업일 전까지 인수대금 전액을 납입해야 한다.

다만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력에 대한 시장의 의문이 여전히 존재해 채권단이 계획안을 거부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쌍용차는 현재 유동 부채가 유동 자산을 9000억원 이상 초과했고 공익 채권 규모도 3900억원으로 인수 대금보다 높다.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도 약 1조500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20년 총매출 897억원을 기록한 에디슨모터스의 장기적인 자금조달 능력 입증이 관건인 셈이다.

또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재무적투자자(FI)인 사모펀드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가 1050억원의 출자 계획을 철회하면서 자금 동원 능력에 대한 의문이 더 커졌다. KCGI가 현재 FI로 홀로 남아 키스톤PE의 몫까지 충당하겠다는 계획이지만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는 없다.

이에 관해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인수 금액 3048억원 중 계약금을 제외한 인수 잔금에 대해선 자체 조달 등으로 이미 확보했다"며 "해외 투자유치와 운영자금 대출, 유상증자, 회사채 발행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며 자금력 논란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