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조작 등 혐의…감사원 감사 결과 발표가 계기 

이미지=한국수력원자력 / 디자인=김승종기자 ⓒ프레스맨
이미지=한국수력원자력 / 디자인=김승종기자 ⓒ프레스맨

월성 1호 원자력 발전소 조기폐쇄 결정과 관련, 검찰이 한국수력원자력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대전지검은 5일 오전 경북 경주에 있는 한수원 본사에 수사관들을 보내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이날 검찰은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혁신정책관실 등 일부 부서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수색이 지냉 중인 곳은 에너지자원실과 기획조정실 등이다. 

지난달 20일 발표된 한수원의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정 타당성에 대한 내용이 이번 압수수색의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산업부가 경제성 평가결과를 불합리하게 나오도록 관여해 평가 업무의 신뢰성을 저해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또한 백운규 당시 산업부장관이  2018년 4월 4일 외부기관의 경제성 평가 결과 등이 나오기 전 월성 1호기 조기폐쇄 시기를 한수원 이사회의 조기 폐쇄 결정과 동시에 즉시 가동중단하는 것으로 방침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산업부 국장과 직원 등 2명이 2019년 11월 감사원 감사를 앞두고 월성1호기 관련 자료를 삭제하도록 지시하거나 2019년 12월 삭제하는 등 감사원 감사를 방해했다는 게 감사원의 이야기다. 

이틀 후인 22일, 야당인 국민의힘은 월성1호기 감사 과정에서 증거 자료를 삭제한 공무원과 월성1호기 조기 폐쇄를 결정하는 과정에 참여한 공무원들을 고발조치했다.

한편 한수원 관계자는 "금일 오전 9시30분경 압수수색이 시작됐고 30여명 정도가 온 걸로 추정한다"며 "12시 현재 수색이 아직 진행중이며, 결과는 아직 지켜봐야 할 상황"이라고 전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