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브랜드그룹서 금융소비자보호그룹 분리
사전보호·사후관리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IBK기업은행 제26대 윤종원 은행장 취임식 (IBK기업은행 제공)
윤종원 기업은행장.(사진=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금융소비자보호 전담 조직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상품 개발부터 심의·사후관리 등 상품판매 전 과정에서 고객보호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기업은행은 기존 소비자브랜드그룹에서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하는 조직개편으로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의 독립성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했다고 26일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그룹 산하에는 소비자 보호 사전 조치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부와 사후 관리를 위한 금융소비자지원부로 분리 운영해 고객 보호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은행은 △상품선정 프로세스 강화 △내부통제부서 간 합동 점검을 통한 심의 고도화 △모니터링 정교화 △현장지원 강화 등의 조치들로 소비자보호 프로세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기초자산 하락이나 손실구간 진입, 민원 발생 등의 리스크 요인을 정기 모니터링하고 투자 상품 전문 인력 양성과 판매 역량 강화 방안도 마련한다. 

앞서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지난 1월3일 취임 당시 '바른경영'을 핵심가치로 선정하고 금융사기 대응팀을 신설한 바 있다. 이번 개편도 이러한 윤 행장의 소비자 보호에 대한 경영철학이 반영된 결과다. 

윤 행장은 "완전한 판매절차와 합리적인 과정을 통해 고객이 수익을 얻고, 이것이 은행의 이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는 것이 이번 개편의 목표"라고 했다. [프레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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