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이인선 국민의힘 의원, 김상협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위원장,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토론회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왼쪽부터)이인선 국민의힘 의원, 김상협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위원장,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토론회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국회철강포럼 소속 의원들과 철강사들이 한데 모여 '수소환원제철'로의 전환을 위한 정부의 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전체 산업에서 철강업이 국내 탄소 생산 비중의 40%를 차지하는 만큼 수소환원제철을 통해 탄소중립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정부가 앞서서 세부적인 계획과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국회철강포럼이 주최하고 한국철강협회,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후원으로 '대한민국 철강산업 50년, 탄소중립시대 수소환원제철로의 대전환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국민의힘 소속 김병욱 의원, 이인선 의원, 더불어민주당 소속 어기구 의원, 서동용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의 김상협 위원장과 오충종 산업부 철강세라믹과 과장, 이찬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환경대응팀 팀장이 참여했다. 김희 포스코 상무와 김용희 현대제철 상무도 참석해 철강사의 입장을 대변했다.

수소환원제철은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사용해 철을 생산하는 혁신 기술이다. 석탄과 천연가스 같은 화석연료는 고로 투입 시 철광석과 화학반응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

반면 수소는 이산화탄소 대신 물이 발생한다. 수소(H2)가 철광석(Fe2O3)에서 산소를 분리시키는 환원제의 역할을 하는 구조다. 이 과정을 통해 물(H2O)과 함께 철(Fe)이 생성되기 때문에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다만 상용화되기에는 많은 시일이 남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김 의원은 "오는 2030년 이후에는 수소환원제철과 같은 신공정 기술이 주력으로 부상할 것"이라면서도 "현재까지는 유럽 등에 비해 국내 철강업계가 탄소중립을 준비한 정도는 많이 뒤처져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소환원제철 공정을 위한 부지확보 등에서도 지역사회에서 추진이 미진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빠른 상용화를 위해 정부와 지역사회가 협업해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어 의원은 "스웨덴은 이미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이용해 철을 생산하고 있지만 우리는 아직 시험 개발 단계도 준비하지 못한 늦은 상황이다"며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뿐만 아니라 학계와 정부가 이를 '미래 먹거리'로 간주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기조발언을 통해 "한국형 수소환원제철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동남아시아 등 새로운 시장 진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국가들보다 앞서서 세계 표준을 주도할 필요가 있다"며 "설비 교체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 있는 청정수소 공급까지 뒷받침돼야 하는 국가적 인프라 사업인 만큼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희 포스코 상무의 토론회 발언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김희 포스코 상무의 토론회 발언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철강사 입장에서 정부의 지원책이 아직까지 미미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희 상무는 "수소환원제철 설비를 위해 약 8000억원을 정부가 지원하도록 요청했지만 실현된 것은 126억원에 불과하다"며 "각 기업은 발 빠르게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에 대처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이런 '조족지혈'과 같은 지원으로는 실현이 어렵다"고 비판했다.

또 "탄소중립은 기업의 단순한 환경 전략이 아니라 국가의 경제와 직결되는 큰 문제"라며 "미국과 유럽연합(EU), 일본 등과 비교할 때 정부의 대응은 상당히 늦었다"고 평가했다.

김용희 상무는 "국책사업 확대를 통해 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며 "저탄소 전력 확보부터 설비 전환, 지리적 한계로 인해 재생 에너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 등 많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에 기업 하나가 이 모든 것을 해결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철강사들이 수소환원제철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업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최인진 보스턴컨설팅그룹 대표는 "탄소중립으로 나아가는 변화의 속도와 규모가 개별 기업이 감당하기 서로 손을 잡아야 한다"며 "과거에는 철강사들이 국내 시장을 두고 경쟁했다면 이제는 손을 잡고 기업들 간의 협업을 통해 문제를 헤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