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의회, 부당개입 의혹 답변 요구서 제출
건대 법인 "사실 아냐…만나 모두 소명 방침"

건국대학교가 신임 총장 선임을 둘러싸고 내홍에 빠졌다. 교수협의회가 나서 "학교 법인이 교수와 학생 등 구성원의 의견을 무시한 채 총장을 선임했다"고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학교 법인이 투표 과정에 개입해 부정 선거를 치렀다는 의혹까지 제기하는 상황이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건국대 교수협의회는 지난 15일 교수 전원에게 '제21대 총장후보자 선출과정 부당개입 의혹에 대한 답변 요구서'를 보냈다. 교수협의회는 "법인이 총장후보자선정위원회 위원들에게 특정 후보 투표를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학교 측은 즉각적이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건국대는 지난 12일 신임 총장으로 전영재 화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투표위원 75명으로 구성된 총장후보선정위원회(총선위)가 총장 후보자 3명을 선정하고, 이사회가 이 중 1명을 뽑은 것이 선임 절차이다. 총선위는 교수(43명)·직원(14명)·학생(7명)·동문(4명)·사회지도층(7명)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사회지도층으로 분류된 총선위원 7명은 학교 법인이 선발한다. 전영재 신임 총장은 총선위 투표에서 11명의 후보 중 득표 순위 2위를 기록했다. 

교수협의회는 학교 법인이 투표 전 일부 총선위원에게 접촉해 특정 후보자를 뽑도록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애초부터 전영재 교수를 21대 총장으로 선임하려고 했으며, 이를 위해 투표 과정에 개입했다는 것이다. 이사회 결정은 후보들의 득표 순위와는 관계 없이 이뤄진다. 
 
83~92학번 등으로 구성된 졸업생 모임 ‘청년건대’도 지난 16일 '비민주적, 비이성적인 제21대 총장 선임은 재고돼야 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냈다. 교수들 사이에서도 투표가 치러진 11일 전날과 전전날 법인 측에서 직원과 사회지도층 총선위원에게 전화를 돌려 압력을 행사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총선위 규칙에 따르면 총선위원에 대한 개별적인 전화·문자 등은 금지된다.

교수협의회는 "총장 후보들에게는 총선위원 접촉 금지를 엄중 경고하면서 정작 법인이 특정 후보 투표를 종용했다는 게 사실이라면 적절한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일부 교수들은 "전 교수는 개표 전까지 ‘0표’가 나올 거라고 모두가 생각했던 인물”이라며 "몇 년간 준비한 후보들도 5표 이상을 받기 어려운데 준비 없이 입후보한 전 교수가 몇 주만에 3순위 안에 들 정도로 표를 얻었다는 게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된다"고도 했다. 

총선위 투표에서는 김성민 철학과 교수가 1위를 차지했는데, 김 교수에게 별다른 결격 사유가 없었음에도 배제된 것도 의혹을 사고 있는 부분이다. 앞서 유자은 건국대 법인 이사장은 지난 1월 신년하례회에서 “총장 선출 과정에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기회의 폭을 넓히겠다”고 밝힌 바 있다. 

건대 법인 측은 총장 선출 과정에 전혀 문제가 없었으며 투표를 종용했다는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건대 법인 관계자는 "교수협의회와 동문회 등을 만나 모두 소명할 방침"이라며 "현재 법인 측은 해명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