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부실로 도시바 메모리 사업 매각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한 원전 자회사 웨스팅하우스가 결국 파산을 신청했다.

NHK와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의하면 도시바는 보도자료를 내고 웨스팅하우스가 이날 미국 연방파산법 11조에 의거해 파산보호 신청을 했다고 발표했다. 

도시바 이사회는 오전 웨스팅하우스의 파산보호 신청을 승인했다. 

연방파산법 11조는 기업의 파산보호 절차로, 파산 신청을 승인 받은 기업은 채무 조정 등을 통해 채무상환을 잠정 유보하고 기업 재건을 진행할 수 있다. 파산보호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웨스팅하우스는 미 법원의 관리하에 들어가며 도시바는 미국 원전 사업에서 손을 뗄 수 있다.

웨스팅하우스의 사업 악화로 도시바의 2016년도(2016년 4월~2017년 3월) 최종 손익은 총 1조100억엔(약 10조1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가능성이 커졌다. 채무 초과액은 6200억엔(약 6조2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러면 도시바는 2008년도 7873억엔 적자를 낸 히타치를 능가해 일본 국내 제조업 사상 최대치의 적자를 기록하게 된다. 

파산보호 신청이 받아 들여질 때는 웨스팅하우스는 미 법원의 관리 하에 들어가며 도시바는 미국 원전 사업에서 손을 뗄 수 있다. 

도시바는 30일에는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재정 상태를 보전하기 위한 방안으로 반도체 분야 분사 계획을 승인할 예정이다.

앞서 도시바는 2006년에 6000억엔 이상을 투입해 웨스팅하우스를 매수하고 해외 원전사업 확대에 나섰으나, 세계적으로 원전 규제가 강화되는 등 역풍에 따라 웨스팅하우스의 사업 채산이 악화하면서 거액의 손실을 안게 됐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일본의 재무적 투자자(FI)들과 손잡고 도시바 반도체 예비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낮 12시로 마감된 입찰에는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중국 칭화유니, 미국 웨스턴디지털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가 안보상의 이유로 미국 기업에 매각 방침을 밝힌 바 있어 SK하이닉스의 인수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