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수수료 비자금 조성 의혹’, ‘비타500 판매 장부 조작설’ 등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지난해 국내 54개 상장제약사 중 4위(매출액 9555억원)를 기록한 광동제약이 연이은 악재로 난항에 빠졌다.

‘광고 리베이트 비자금 조성’ 혐의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에 있고, 광동제약의 대표상품인 비타500의 ‘거래장부 조작’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대한약사회와 갈등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2일 업계에 따르면 광동제약은 2013년부터 2년 6개월에 걸쳐 롯데시네마에 기업 광고 일감을 주고 그 대가로 현물(백화점 상품권 등)을 챙기다가 국세청 조사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은 최근 검찰이 롯데그룹 수사과정에서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광고대행사인 대홍기획 수사과정에서 알려진 것으로 현재 검찰을 10억원에 달하는 상품권이 어떻게 사용됐는지 수사중이다. 

비자금 조성에 대해 광동제약 관계자는 “자체 조사 결과 개인의 일탈행위로 밝혀져 이미 지난해 10월 해당직원을 해고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 광동제약이 비타500을 판매하고 있는 약국의 거래원장을 조작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약사들이 반발이 거세지면서 주력제품인 비타500 판매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약사들의 모임인 대한약사회는 이날 ‘광동제약 비타500 매출조작 기사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광동제약의 진실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비타500은 일반시장(편의점, 슈퍼마켓)에서 1박스당 2만 5000원에 공급되지만 약국의 경우 3만 5000원에 공급된다. 이 과정에서 광동제약이 기장 숫자를 바꾸거나 코팅지를 거래장에 덧붙여 물량을 속이는 등의 수법으로 거래원장을 조작했다는 것이 대한약사회의 주장이다.

약사회는 “약국과 동반자 관계를 통해 성장해온 국내 굴지의 제약사가 매출 실적에 급급해 장부 조작까지 서슴지 않았다는 사실은 약국에 대한 배신행위이자 대국민 기만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광동제약 한 관계자는 “해당 사안에 대해 철저히 내부조사를 통해 관련자를 처벌할 예정”이라며 “철저한 전산 관리시스템 구축과 인적관리 시스템을 보완해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약사회는 회원 약사들에게 최소 1년 치의 거래원장을 살펴 광동제약의 매출 조작 여부를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고 광동제약이 이번 의혹에 대한 소명과 진실 규명에 나서지 않을 경우 배상 및 불매운동도 불사한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