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 "프랜차이즈 전환, 전골협이 先요구"
전골협 "어용 단체 내세워 강제 전환 획책"

골프존의 프랜차이즈화를 두고 골프존(대표이사 장성원)과 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이하 전골협), 양측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골프존은 "전골협이 프랜차이즈 전환을 먼저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주 영업환경개선 간담회에 참석조차 하지 않으면서 일방적이고 억지스러운 거짓을 일삼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전골협은 "골프존이 친골프존 성향의 어용단체를 앞세워 무리한 프랜차이즈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맞서고 있어 양측의 대립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친골프존 성향 단체 위주의 간담회를 인정할 수 없습니다”

전골협은 골프존이 간담회 참석 8개 단체 중 4개 단체에 금품 지원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해당 단체는 각각 ‘경상남도스크린골프사업자협동조합’, ‘시뮬레이션스포츠협동조합연합회’, ‘한국시뮬레이션스포츠협동조합’, ‘(사)한국스크린골프연합회’로 이들은 이사장·협회장·이사직함 등을 겸임해 4개 단체를 구성했고 현재는 골프존의 프랜차이즈 전환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합성=김승종 기자 / 사진출처=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

<프레스맨> 역시 입수한 등기부등본을 통해 김ㅇㅇ·정ㅇㅇ·허ㅇㅇ·한ㅇㅇ 등 4명이 이사장·회장·이사·감사 등을 겸임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들이 지난 3월 23일 골프존과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한 사실 등에 미루어 ‘친골프존’ 단체라는 전골협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어보인다.

전골협 관계자는 “간담회서 프랜차이즈 전환 추진에 동조하고 있는 곳은 골프존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소수의 친골프존 성향 단체”라며 “간담회 참석 8개 단체(1차~5차 5개 단체, 6차~7차 8개 단체)의 소속 점주를 다 합쳐도 전골협의 3분의 1정도 밖에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골프존 측은 각 단체에 동일한 비율로 1~2인 참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민주국가에서 의결구조를 정당 의석비율로 배분하듯이 소속 점주의 수에 비례에 단체 대표단을 구성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며 “전국 최대 단체인 전골협을 이들 단체와 1 대 1 동수 의결구조로 만든 것은, 골프존 측이 프랜차이즈 전환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전골협을 무력화 시키기 위한 꼼수”라고 덧붙였다.

이에 골프존은 전골협 측의 주장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골프존 관계자는 “2015년 초 전골협이 점주들과 사업관계를 가맹사업관계로 인정하고 과밀해소금 명목으로 3천억원을 전골협 조합 계좌에 예치하라고 요구해 대화가 중단됐다”며 “골프존은 현재 점주들의 영업환경 개선을 위해 전국 골프존 사업자 단체들과 7차에 이르는 간담회를 지속하고 있으며, 전골협은 골프존의 간담회 참석 요청에도 불구하고 단 한차례도 참석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골협 측은 “골프존에 과밀해소금 명목으로 3천억원을 요구한 사실이 없다”며 “골프존은 7차 간담회에서 전골협 측에 마치 참석을 요청한 것처럼 명단을 작성해놓고 당 조합에는 간담회 개최 사실조차 통보하지 않았다”고 반박해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골프존이 시행한 건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다”

골프존이 공개한 전수조사 결과 <사진출처=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

당초 골프존은 4월1일~4월30일 프랜차이즈 전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점주들이 반대할 시 프랜차이즈 전환을 강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수조사가 진행되고 있던 4월 21일 골프존이 프랜차이즈 전환을 검토중이라고 밝히자, 애초에 점주들의 의사와는 관계 없이 전환사업 진행을 계획했던 것이 아니냐며 발끈하고 나선 상태다.

전골협 측은 “골프존 측이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는 몇 개의 매장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는지 알 수 없고 몇 명이 찬성했는지 몇 명이 반대했는지 역시 확인할 수 없다”며 “전골협의 자체적인 조사 결과 가맹사업 전환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표시했거나 아예 전수조사 요원이 방문하지 않았다는 매장들이 대부분이기에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 조합이 골프존에 전수조사 자료 공개를 요청했지만 공개하지 않고 있어 의혹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며 “이외에도 서울·경기도 지역에 전체 골프존 매장의 50% 가량이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 지도를 통해 분포도를 작성한 것은 충분히 오해를 살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현재 전골협 네이버 밴드에 3000여명이 가입된 상태”라며 “이들 대부분이 반대의사를 표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맹사업을 찬성하는 비율이 80%라고 주장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골프존 관계자는 "모두가 전골협 정회원이 아닌 네이버밴드 3,000명 가입은 의미가 없다."며 "전골협 회원 명수 및 명단에 대해서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전골협 측에 자료요구 등 증빙을 요구한 상태이므로 조만간 정확한 회원명수가 파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골프존의 전수조사는 4,800여 매장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중 전국 응답매장의 설문 내용을 취합한 바에 따르면, 

1)가맹전환 없이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영업을 지속하면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라는 걱정과 우려(7.4점/10점 만점), 
2)가맹전환을 통해 매장 영업권을 보호받을 수 있을 것이다(6점/10점 만점)

로 조사되었다"며 "가맹사업 전환을 통해 영업권 보호 및 라운드비 현실화를 이루기 위한 것이 전수조사의 핵심이며, 이를 토대로 현재 선정 작업 중인 가맹사업 시범지역 운영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는 것이지, 골프존이 가맹사업을 임의대로 추진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골프존은 전골협의 일부 의견이 아니라 전체 사업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생방안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골협 측이 설문조사서의 문항에 일방적인 반대 표시를 하도록 선동하며 전수조사를 방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가맹사업 전환에 찬성하는 단체 및 사업주를 대상으로 비방과 명예훼손행위를 벌이고 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