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공용 유심 ‘원칩’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절반으로 줄이고 안내문과 배송봉투를 친환경 소재로 변경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공용 유심 ‘원칩’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절반으로 줄이고 안내문과 배송봉투를 친환경 소재로 변경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공용 유심 ‘원칩’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절반으로 줄이고 안내문과 배송봉투를 친환경 소재로 변경했다고 11일 밝혔다.

유심은 스마트폰에 끼워 쓰는 일종의 IC카드로, 가입자 식별 정보가 탑재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U+망을 사용하는 40여개 알뜰폰 사업자 요금제와 공식 온라인몰 ‘유플러스닷컴’의 다이렉트 요금제, 통신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너겟’의 요금제를 개통할 수 있는 공용 유심을 선보였다. 원칩 판매량은 2022년 9만4600여 건에서 2023년 28만여 건으로 1년 만에 약 3배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원칩의 판매량이 가파르게 증가하자 원칩의 유심 플레이트를 절반으로 만들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였다. 원칩 이용 안내문과 배송 봉투도 친환경 FSC 인증을 받은 소재로 변경했다. FSC 인증은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산림 훼손과 지구 환경 파괴를 막기 위해 국제산림관리협회에서 만든 국제 인증제도다.

유심침은 파손 방지를 위해 신용카드 크기의 플라스틱(유심 플레이트)에 부착돼 판매된다. 유심 크기 10%를 제외하고 나머지 90%의 플라스틱이 낭비되는 셈이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원칩 판매량이 100만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유심 플레이트의 크기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연간 약 1톤의 플라스틱 낭비를 없앨 수 있다고 전망한다. 또, 친환경 인증 소재를 사용해 연간 약 5톤의 종이 쓰레기를 줄여 나무 약 90그루를 심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꾸준한 ESG 활동으로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5년 채택된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 따라 '기후변화 거버넌스'를 확립해 폐기물·용수, 에너지·온실가스 관리에 나서고 있으며, 2022년에는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K-RE100에 가입하고 사업운영 전반의 에너지 감축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직영매장과 사옥에서 휴대용 보조배터리 수거 캠페인을 실시하고, 용산본사 카페에서는 플라스틱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프레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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