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김승종 기자 /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미쓰비시 연비데이터 조작 스캔들의 피해 보상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차량 소유자 및 관계기업에 대한 보상이 불가피해 보상범위와 금액에 따라 미쓰비시 자동차의 재무기반의 근간을 흔들 우려마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의도적으로 연비데이터를 조작한 경차 'ek왜건' 등 4개 차종의 소유자에 대한 보상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대상 차량은 2013년 6월이후 생산해 공급한 닛산자동차의 판매분을 포함해 총 62만 5000대로 해당차량 소유자에 대해 여분으로 지불한 유류대금을 보상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중고차로도 가치하락이 불가피해 연비조작 이후의 가격하락 분을 고려한 보상도 검토중이다. 게다가 연비데이터 조작 판명차종은 '에코카 감세' 대상으로 향후 조사결과에 따라 실제 연비가 나빴던 것이 밝혀지면 감세대상외로 취급돼 미쓰비시 자동차는 추가 납세분 전액을 지불해야만 한다. 이같은 유류대금과 에코카 감세 보상만으로도 비용은 425억엔에서 1040억엔이 될 것으로 보인다.

피해대책비는 자동차 소유자로 끝나지 않는다. 관계기업에 대한 보상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닛산자동차는 미쓰비시 자동차의 연비조작으로 인해 현재 경차의 판매가 중단된 상태로 판매대리점의 경차 판매에 중지에 따른 '기회손실' 비용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다. 향후 닛산자동차에 대한 손실 보전 비용이 불어날 가능성도 있는 셈이다.

미쓰비시 자동차의 하청 부품 업체에 대한 손실 보상도 피할 수 없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이번 연비조작 문제로 경차를 생산하던 미즈시마 제작소(오카야마현 쿠라시키시)의 조업을 중지한 상태다. 미즈시마 제작소에는 주로 오카야마현의 하청 업체가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거래처의 조업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연비데이터 조작 사건에 대한 제3자 위원회의 조사는 7월까지 소요될 예정으로 거래처의 개별 상황에 따라 지원 세부사항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미쓰비시는 경차 4개 차종의 연비데이터 조작 이외에도 지난 25년간 도로운송차량법의 규정과는 다른 방법으로 연비를 측정해온 것으로 알려져 이 문제에 관해서도 어떤 형태로든 보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미쓰비시 자동차의 2016년 3월말 현재 사내유보금은 약 4600억엔으로 재무여력은 넉넉한 편이지만 이번 연비데이터 조작 문제로 해당차량의 매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 실제로 이에 응할 경우 비용은 수천억엔에 달해 미쓰비시 자동차 재무기반의 근간을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