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대비 달러화 대비 엔화 13% 상승
美日 양국간 '환율전쟁' 촉발 우려도

<디자인=김승종기자 /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일본은행의 양적완화 금융정책을 비웃기라도 하듯 엔화의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오늘(2일) 일본 닛케이지수는 장중 한때 4.1%까지 폭락하고 달러화 대비 엔화 환율도 달러당 106엔선 붕괴를 위협할 정도로 떨어지는 등 불안한 모습을 나타냈다.

달러화 대비 엔화 환율 하락은 엔화 가치가 그만큼 올라간다는 의미로 엔화가 급등해 수출기업의 실적 악화 우려에 대한 경계감으로 매물이 쏟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엔화 강세는 지난주 일본은행이 추가 금융완화를 보류한 것을 계기로 한층 가속화하고 있다. 

일본은행이 전격적으로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했던 1월 29일 달러화 대비 엔화 환율이 121엔대 였던 것을 감안하면 불과 2개월여만에 절상율이 11.4%에 달해 지난 2014년 10월 15일 105.18엔 이후 1년 6개월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날 엔화와 함께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독일 10년물 채권금리도 장중 0.08%까지 떨어지며 1년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미국 10년물 채권금리도 장중 1.715%까지 하락해 5주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날 엔화 가치 급등의 표면적 요인은 전날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증시가 동반 하락하면서 안전자산 매입 심리를 부추겼기 때문이지만, 지난달 28일 발표된 미국의 경제 지표 부진에 금리 인상 지연 기대가 확산된 것도 엔화 강세에 영향을 미쳤다.

이런 가운데, 미국 재무부가 지난달 29일 ‘주요 교역 대상국의 환율정책 보고서’를 통해 한국, 대만, 독일 등과 함께 일본을 환율 조작 여부 관찰대상국으로 분류하면서 엔화 강세, 달러 약세 추세를 부추겼다.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은 미국이 자국을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하다면 환시 개입도 불사할 것을 밝히고 나섰다. 그는 1일 “투기가 엔화 강세를 부추기고 있다”며 “필요에 따라 대응할 것이다. 미국 재무부 조치가 우리의 환율 대응을 제한하지 못한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이러한 발언은 일본 정부의 환율 개입 가능성을 경계하는 미국 측의 입장과 배치되는 것으로 앞으로 미국과 일본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문제를 놓고 ‘환율 갈등’이 촉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베 정부는 엔화 가치 약세를 유도, 수출 기업의 채산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주가와 경제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 아래 일명 '아베노믹스'라고도 불리는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을 2013년 4월부터 도입했다. 

하지만, 이같은 바램과는 달리 엔화강세가 지속되고 있어 아베정권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미 엔화 강세는 일본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다. 최근 대규모 금융완화책은 물론 사상 처음으로 도입한 마이너스금리도 제대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어 엔화 가치는 금융완화책을 도입하기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다. 

달러 대비 엔화 가치는 월간 기준으로 5.1% 치솟았으며, 연초 대비 엔화가치는 달러화 대비 13% 상승해 G10(주요10개국) 중 가장 많이 절상됐다.

돈을 풀어 경기부양을 꾀하려던 아베노믹스가 글로벌 경기 침체라는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난 셈이다.

한편, 이날 발표된 일본의 제조업 경기는 이날 일본의 제조업 경기는 3년여만에 최악으로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시장정보업체 마킷은 이날 일본의 4월 닛케이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8.2로 전달의 49.1에 비해 크게 하락해 2013년 5월 이후 3년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고 발표했다.

PMI는 기준치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을, 이에 못 미치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