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연수점을 돌아보며 현장경영 중인 정용진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이마트 연수점을 돌아보며 현장경영 중인 정용진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우리의 예상이 적중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지난 3일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더 타운 홀 2호점인 '이마트 연수점'을 방문해 "매장 면적을 절반 이상 줄이면서 고객들이 더 머물 수 있는 공간을 선물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3월 이마트24 '딜리셔스페스티벌', 스타벅스 특화매장을 찾은 후 한 달여 만이다.

정 부회장은 "이번 리뉴얼은 큰 실험"이라며 "매출이 많이 줄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리뉴얼 개장 후 추이를 보니 줄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미래형 이마트'를 구현했다는 이마트 연수점은 이전 이마트와는 어떻게 다른 걸까. 정 부회장이 강조한 실험은 어떤 것일까. 

<프레스맨>도 이날 정 부회장과 함께 이마트 연수점을 찾았다. 

이마트 연수점을 방문해 스마트팜을 둘러보는 정용진 부회장의 모습.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이마트 연수점을 방문해 스마트팜을 둘러보는 정용진 부회장의 모습.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이마트는 지금까지 임대공간 대비 직영공간을 거의 2배 이상 확보하는 전략을 펼쳐왔다. 그런데 이마트 연수점은 직영 매장을 30%로 줄였다. 나머지 70%는 임대 매장으로 채웠다. 

처음엔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직영 매장을 줄이면서 방문고객이 줄어 매출에 타격을 입는 것은 아닐까 우려했다. 하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이마트 연수점은 더 타운홀로 리뉴얼 오픈한 지 한 달만에 방문객 수가 23% 늘어났고 전체 매출은 18%나 성장했다.

이마트 연수점 전경. 촬영=김세원 기자
이마트 연수점 전경. 촬영=김세원 기자

전보다 더 넓어진 임대 매장은 서울, 경인지역 등 핫플레이스와 공간 등으로 메웠다. 그 결과 방문 고객수가 대폭 늘면서 전체 매출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얻었다. 

정용진 부회장은 "온라인이 중요해진다고 오프라인이 덜 중요한 것은 아니다"라며 "오프라인 매장 중에서도 압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연수점처럼 바꾼 것은 꼭 필요한 투자이며 앞으로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등장하는 미식 거리. 촬영=김세원 기자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등장하는 미식 거리. 촬영=김세원 기자

실내는 어떤 모습일까.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눈길을 사로잡은 건 매장을 가로지르는 미식 거리의 모습이었다. 익숙한 프랜차이즈 카페를 지나 안쪽으로 들어가면 성수동 핫플레이스에서 건너온 다양한 맛집이 즐비해 있다. 장을 보면서 핫한 음식까지 즐길 수 있어 일석이조다. 이런 포인트는 매장 곳곳에 다양한 형태로 적용돼 있었다. 

야채 코너의 매대가 된 스마트팜. 촬영=김세원 기자
야채 코너의 매대가 된 스마트팜. 촬영=김세원 기자

채소 코너는 스마트팜이 상추와 치커리, 바질 등을 전시한 매대로 깜짝 변신했다. 흙 한 줌 없이 수경재배로 키우는 이 공간은 스타트업 엔씽과 신세계그룹이 협업한 결과물이다.

수산 코너. 어시장 콘셉트의 디스플레이가 눈길을 끈다. 촬영=김세원 기자
수산 코너. 어시장 콘셉트의 디스플레이가 눈길을 끈다. 촬영=김세원 기자

수산 코너의 색다른 시도 역시 눈길을 끈다. 신선한 물고기와 막 뜬 연어회 등을 푸짐하게 쌓아 올린 ‘어시장’과 매대부터 깔끔하게 재단된 포장 매대가 눈에 띈다. 키오스크로 먹고 싶은 부위를 주문하면 전문 셰프가 썰어 건네주는 참치집도 이색적이다. 

하몽 등 숙성햄이 전시된 정육 코너. 촬영=김세원 기자
하몽 등 숙성햄이 전시된 정육 코너. 촬영=김세원 기자

정육 코너 역시 쉬어갈 틈이 없다. 평소 익숙하게 즐겨왔던 포장육이 진열된 매대를 지나치다 보면 독특한 풍경을 볼 수 있다. 여행 버라이어티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맛으로 꽤 힙했던 하몽 등의 염장육이 전시돼 있다. 

로봇을 활용한 코너도 눈에 띄었다. 치킨과 핫윙 등 조리육을 판매하는 델리 코너에서는 평범하게 진열된 치킨 뒤에서 로봇 팔이 치킨을 튀기고 있었다. 로봇 바리스타는 봤지만 로봇 튀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치킨을 튀기는 로봇과 접객 로봇의 모습. 촬영=김세원 기자
치킨을 튀기는 로봇의 모습. 촬영=김세원 기자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 로봇도 만날 수 있었다. 스페셜 매대로 배치된 선케어 코너에 서 있는데 사진을 찍으려 하는 등 사람의 행동에 웃거나 의아해하는 표정을 직관적으로 보여줬다.

기존의 상품 카테고리에 대한 재해석도 눈길을 끌었다. 이마트 자체 브랜드 피코크는 통상적인 HMRㆍ간편식 라인을 일반적인 레토르트로, 그 반대를 밀키트로 과감히 분리했다. 대신 밀키트를 고객의 특별한 일상영양식으로 소개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현재까지 이는 연수점에서만 시도 중이다.

주류 코너 맞은편에 위치한 또 다른 델리 코너는 화덕피자와 샐러드, 샌드위치 등을 선보이는 공간이다. 대체육과 비건빵(제로 베이커리)을 활용한 메뉴도 함께 고를 수 있는 점이 특이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