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마케팅의 힘!
2020년 도쿄올림픽 사이클 트랙경기는 도쿄가 아닌 시즈오카현의 작은 마을 산속에서 개최된다.
경비절감의 이유로 기존의 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도쿄도의 방안으로 현재 국제기준 시설을 갖춘 곳은 시즈오카현 이즈시의 “이즈벨로드롬”뿐이다.
도쿄에서 약 130Km 떨어진 시즈오카현은 후지산으로 유명하며 신칸선을 이용할 경우 도쿄에서 약 1시간이 소요된다.
경기장이 위치한곳은 시내 중심에서 버스로 약 30분 소요된다. 고속도로에서 벗어난 국도는 1차선의 비좁은 산길을 따라 굽이굽이 이어졌다. 하지만 산속 구릉에 도착한 현장은 매우 넓은 부지로 시야가 확 트이며 후지산의 웅장함도 한눈에 들어왔다.
올림픽 유치로 벨로드롬까지의 접근성은 지금보다 훨씬 좋아질 전망이며 주변 도시자체도 대대적인 정비를 할 예정이다.
시즈오카현과 자전거 인연은 약150년 전에 시작된다. 마지막 쇼군(장군) 도쿠가와 요시노부는 대정봉환(1867년 에도 막부가 천황에게 통치권을 다시 돌려준 사건) 으로 에도(도쿄)를 떠나 시즈오카로 옮겼다. 정치에서 멀어진 요시노부는 사진, 사냥, 바둑 등 취미생활로 세월을 보냈으며 자전거도 그 가운데 하나로 현에서 처음으로 자전거를 구해 시내를 돌아다녔다.
이 같은 역사적 스토리를 배경으로 현은 “세계적 수준의 자전거 도시”를 지향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 비교적 비탈이 적고 바람이 약한 시즈오카시는 일찍이 대중서민의 자전거 이용이 활발했다.
일본의 사이클 애호가는 전국적으로 1200만~1300만 명으로 추정되는데 주로 수도권 40~50대로 생활면에서 여유가 있는 계층이다. 후지산과 이즈반도 등은 도쿄에서 가깝고 숙박시설과 음식 등 관광자원도 풍부해 자전거 대여 인프라와 외국인 유치 등 “자전거 메카”로 방향을 잡았다.
특히 현내 이즈노쿠니시는 46Km의 [카노가와 사이클]를 만들어 자전거 이용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도와 안내표지, 그리고 휴게시설 등을 갖췄다. 주요 장소에 “사이클스테이션”을 설치해 1일 500엔으로 무제한 승차할 수 있는 자전거를 대여해주며 매년 9월에는 “라이드&라이드”라는 사이클 이벤트를 개최해 1천여 싸이클 애호가가 참가한다.
올림픽경기가 개최될 “이즈벨로드롬”은 시베리아 소나무를 사용한 국제기준 사양의 상설옥내 뱅크를 갖췄으며 지하1층-지상3층으로 이뤄졌다. 트랙길이는 250m, 폭은 7.5m, 최대경사각 45도. 또한 부지 내에는 경기장 뿐 아니라 나무로 만든 정글짐, 수상자전거, 싸이클코스터, 유수풀장과 야외에서 즐기는 MTB코스, BMX코스 및 캠핑장 및 바베큐장도 갖춰 평소에는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토리 마케팅을 이용한 지자체의 “자전거 도시”만들기는 상대적으로 부지가 저렴한 산속에 “사이클 스포츠센터”를 건립해 시민들이 자전거 이용한 종합 스포츠 및 휴식은 물론 “자전거 관광 도시”라는 뚜렷한 전략을 만들고 이는 작은 마을에서 올림픽 경기를 유치하는 역량을 발휘했다. 현은 중앙정부와 협의해 2019년까지 도로정비에만 350억을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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