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홀딩스 상장하겠다"…주식보장제도 제안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과 후계자 다툼을 벌이고 있는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롯데홀딩스 종업원지주회를 포섭하기 위해 1인당 25억원어치 주식을 배분하겠다는 회유책을 내놨다.

신 전 부회장은 19일 일본 도쿄에서 한일 언론인 상대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 롯데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는 롯데홀딩스 상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롯데홀딩스 상장을 위한 첫 단계로 일본롯데 구성원 모두가 주식을 보유하는 주식보장제도를 제안했다. 현재 종업원지주회가 보유하고 있는 롯데홀딩스 주식은 120만4410주로 발행 주식 총수의 27.8%에 해당한다. ‘주식보장제도’는 이 중 약 10%만 남기고 일본 롯데그룹 사원 모두에게 나눠주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 전 부회장은 일본 롯데그룹 사원을 △종업원지주회 △종업원지주회원 후보 △일본 롯데그룹 사원 △일본 롯데그룹 관련 회사 사원 △일본 롯데그룹 정년 퇴직 임직원 일부 등 5단계로 구분했다.

현재 롯데홀딩스 종업원지주회는 롯데그룹 산하 각 회사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과장 이상 직원 가운데 본인이 원하고 종업원지주회 이사회가 허가한 13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있다.

신 전 부회장이 제안한 주식보장제도는 종업원지주회가 보유한 롯데홀딩스 주식을 회사가 상당수 양도받아 롯데홀딩스 내 종업원지주회 회원 이외의 직원, 일본 롯데그룹의 일반 직원, 정년 퇴직자 등에게 회사 기여도에 따라 나눠주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종업원지주회가 보유한 롯데홀딩스 주식은 기존 130여명에서 4천∼5천명으로 분산되게 된다.

종업원지주회는 이 과정에서 보유 주식 수가 줄지만, 주식에 대해 개인 자산으로서 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종전에는 주식을 액면가에 사고 팔고 1년에 액면가의 12%에 해당하는 배당액을 받는 것이 전부였지만, 이렇게 되면 상장 후 액면가의 몇백배에 달하는 금액으로 팔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1만주를 30년간 보유한 종업원지주회 회원이 있다고 가정하면, 30년간 배당액과 퇴직 시 매각 금액을 모두 합해도 230만엔 정도에 불과하지만 신동주 전 부회장의 제안을 받아들여 1만주 중 9천주를 주식 재분배를 위해 양도하고 1천주를 남겼다면 롯데홀딩스 상장 시 약2억5천만엔(한화 25억원) 상당의 이익을 얻는 셈이다.

신 전 부회장은 또한 경영권을 되찾으면 1000억엔 상당의 사재를 출연해 종업원 복리후생기금을 설립하고, 기금에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일본 롯데그룹 임직원과 그 가족에 대한 장학사업 및 의료비 지원 등을 하겠다고 밝혔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일본에서처럼 한국에서도 직원복지기금 설립을 위해 1조원 상당의 사재 출연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최근 롯데홀딩스에 자신의 이사직 복귀와 동생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이사직 해임 등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런 만큼 이번 발표는 롯데홀딩스 2대 주주로, 형제간 경영권 분쟁의 캐스팅 보트를 쥔 종업원지주회의 지지를 얻기 위한 회유책으로 해석되고 있다.

롯데홀딩스 최대주주(28.1% 보유)인 광윤사의 과반 지분을 보유한 신 전 부회장은 광윤사 주식과 자신이 개인적으로 보유한 주식을 합쳐서 롯데홀딩스 지분 29.72%를 장악한 상태다.

신 전 부회장은 2014년 12월부터 작년 1월 사이 일본 롯데 26개사 이사직에서 해임됨에 따라 일본 롯데 경영에서 손을 뗐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