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토리, 美 자회사 매출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 기록

<디자인=김승종 기자 ⓒ프레스맨>

기린, 브라질 사업에서 1100억엔 손실…상장이후 첫 적자

15일 발표된 일본 맥주 빅 4의 2015년 12월기 결산 결과, 각 사 모두 힘을 쏟고 있는 해외 사업<1월 19일자 '"日本은 좁다"…'아사히-기린-산토리' 해외서 맞짱' 기사 참조>에서 명암이 갈렸다.

산토리 홀딩스는 미국 자회사의 선전에 힘입어 매출액이 크게 신장됐지만, 기린 홀딩스의 경우 브라질 사업 부진으로 고배를 마셨다.

산토리 매출액은 전년대비  9.4% 늘어난 2조 6867억엔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고 순이익도 17.9% 늘어난 452억엔이었다. 2014년에 인수한 미국 증류주 기업 빔(현 빔 산토리)의 매출액이 23% 늘어 본 궤도에 올라선 결과다.

산토리의 해외 사업 매출액은 전년대비 16%증가해 전체 매출에서 해외사업 비중이 40%에 육박한다.

한편 기린 홀딩스는 2011년 매수한 브라질 사업으로 1100억엔의 손실이 발생해 순이익이 마이너스 473억엔으로 상장이후 첫 적자를 기록했다. 브라질 레알화의 절하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이같은 해외사업 실패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는 미얀마의 맥주 1위 기업을 매수해 반전을 꾀하고 있다.

​해외사업의 결과에 매출액이나 순이익에 크게 영향을 받는 일본 맥주기업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사업 진출에 적극적인 것은 해마다 줄어만 가는 일본내 맥주류 시장 상황 때문이다. 아사히 그룹 홀딩스나 삿포로 홀딩스 등 해외사업 비중이 낮았던 기업들도 해외사업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아사히는 지난 10일 맥주 제조 업체인 이탈리아의 페로니, 네덜란드의 그롤쉬 등 유럽 4개사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현재 아시히 매출액에서 해외 비중은 13.6%이지만 이것을 약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삿뽀로도 베트남에 진출 하는 등 해외 사업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