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산업은행과 우리금융의 민영화 방안에 대해 엇갈린 견해를 내놓았다.

신 후보자는 1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답변서에서 "산은 민영화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며 산은 민영화를 철회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음을 내비췄다

신 후보자는 "시장 마찰 해소를 위해 조속한 민영화 추진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있는 반면 시장 여건을 감안할 때 민영화 추진에 어려움이 있고 여전히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각계 의견과 추후 시장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은 민영화 문제를) 신중히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산은 민영화는 이명박 정부 시절 공공기관 선진화 차원에서 추진돼 왔다. 현재 기업공개 (IPO) 주관사 선정, 기업실사, IR 등 실무절차를 마쳤지만 민영화를 위한 전제 조건인 산은 대외채무 보증동의안 국회처리가 지연되면서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현재 민영화를 추진중인 우리금융지주에 대해서는 다른 금융지주회사와 합치는 인수합병 (M&A) 방안을 제시했다.

신 후보자는 우리금융 민영화를 과거 금융위 부위원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가장 아쉬웠던 정책으로 꼽으며 "타 금융지주회사의 인수합병도 하나의 가능한 대안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경우 메가뱅크 출현에 따른 시스템리스크 증가 등에 대해서는 감독강화 등 보완방안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주 방식의 매각에 대해서는 분명한 선을 그었다. 그는 "가격을 많이 깎아야 하는데다 경영권 프리미엄 확보가 곤란해 공적자금 회수에 불리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논란이 됐던 "우리금융이 지나치게 정치화됐다"는 발언과 관련해서는 "우리금융의 민영화가 지연되면서 지배구조 투명성 및 책임성 저하에 대한 우려가 있어 지배구조 투명성을 보다 강화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