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 디자인=김승종기자 ⓒ프레스맨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 디자인=김승종기자 ⓒ프레스맨

메타버스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관련 업계의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

정부가 이르면 내년 초 관련 법안을 제정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메타버스 단독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과 메타버스의 콘텐츠가 게임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만큼 게임과 하나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 상충하고 있어서다.

9일 IT업계에 따르면 이르면 내년 초 메타버스 관련 법안이 신설될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IT업계와 게임업계가 벌써부터 치열한 기싸움에 들어갔다.

IT업계는 메타버스가 게임법의 영향을 받을 경우 주요 콘텐츠인 유저들의 아이템 제작과 판매, 경제활동, 메타버스 커머셜 서비스 등을 받기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여러 산업 분야와 합쳐질 경우 비용 감축, 리스크 감소 등을 이룰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초기 성장을 방해해서는 안된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메타버스는 산업전반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제페토에는 구찌 등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CU, 이디야커피 등이 입점해 있다. 이용자들은 제페토 내에서 신차를 탑승하거나 카페를 경험하고 편의점을 방문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구찌 등 명품도 사고 이탈리아에 위치한 '구찌빌라'를 직접 방문하기도 한다. 제페토에 입점한 구찌 빌라의 물품은 실제로 판매 중인 상품이 대부분이다.

반면 게임업계는 메타버스의 뿌리가 게임인 만큼 게임법을 적용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세계에 방문해 인간관계를 맺으며 자체 화폐단위로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은 1990년대 후반 PC 온라인 게임이 보급되면서 보편적으로 확산됐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메타버스 서비스가 게임으로 시작된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대표적인 증강현실 게임은 AR게임 ‘포켓몬GO'이 꼽히고 라이프로깅 게임은 커뮤니티 기능을 강조한 ’테일즈런너‘, ’마비노기‘ 등이 있다. 미러월드 게임은 과거 이집트를 복구한 ’어쎄신크리드 오리진‘과 미국 캘리포니아를 그대로 옮겨둔 ’GTA5‘, 가상세계는 지난 2017년 공개된 ’VR Chat'이라는 게임이 대표작으로 선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메타버스를 산업전반으로 확장시켜야 한다고 조언한다. 메타버스 원격진료, 메타버스 매장, 메타버스 모델하우스, 사내 글로벌 회의, 메타버스 교육시스템 등 이른바 가상현실을 경험함으로써 직접체험하는 기회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서다. 특히 위험한 작업도 가상공간에서 미리 작업을 실행해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줄일 수도 있다. 메타버스 산업이 산업전반뿐만 아니라 공공기능도 가능한 셈이다. 

그런데 만약 게임법에 적용될 경우 이러한 확장성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게임법은 현금성 재화 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규제한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 내 경제 활동이 크게 위축될 수 있다. 경제활동이 위축되면 각종 산업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여기에 메타버스를 게임법으로 규제할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국내 포털업계가 뒤늦게 뛰어들어 구글과 야후에 글로벌 시장 선점을 빼앗긴 사례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메타버스가 더 확장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난 2003년 미국 린든랩이 개발한 가상현실 플랫폼 '세컨드라이프'의 전처를 밟지 말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규제를 게임으로 한정하지 말고 플랫폼화를 지향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김정수 명지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메타버스의 요소 중 가상세계의 요소는 게임에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산업에서 메타버스는 큰 확장력을 가지고 있다"며 "가상환경을 통해 고객에게 접점을 만드는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어 향후 메타버스는 개인의 삶에 녹아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재홍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은 "메타버스가 현재 수준에서는 게임에서 근간을 두고 있지만 기술의 진보가 이뤄짐에 따라 확장현실(XR) 시대로 도달히기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수 있다"며 "메타버스 정착을 위해서는 콘텐츠 강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