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맨, PRESSMAN= 조선영 기자)

자녀를 위한 어린이날 선물에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자녀를 생각하는 마음은 같았지만 경제적 소득 수준에 따라 어린이날을 맞이하는 심정은 천양지차 이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어벤져스2 개봉과 어린이날을 맞아 백화점, 대형마트, 오픈마켓 등에서 동심잡기 마케팅에 열중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30일까지 본점 영플라자에서 '어벤져스' 팝업스토어(임시매장)를 열고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 토르, 헐크 등 어벤져스 캐릭터 피규어·인형·내의·마스크 등을 선보이며 아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G마켓은 국내에 단 1개뿐인 3m 높이의 초대형 '헐크버스터-아이언맨' 피규어를 3480만원에 예약 판매했다. 이보다 작은 55㎝짜리 피규어도 가격이 무려 145만원에 달했지만 꾸준히 판매됐다.

사실 이 같은 고가의 피규어는 '키덜트(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를 겨냥한 상품에 가깝다. 하지만 소위 '있는 집 자식'들은 어린이날 선물로 이러한 고가의 장난감(?)을 받기도 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100만원을 호가하는 장난감들도 어린이날 선물로 많이 팔리고 있다"며 "아이에게 특별한 선물을 주려고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들도 많다"고 귀뜸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지갑이 얇은 부모들에게 비싼 장난감은 그림의 떡이다. 이 같은 소비 양극화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이 자녀들에게도 나타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 2일 서울 영등포구 롯데백화점에서 만난 한 아이는 엄마의 손목을 잡아끌며 장난감 코너로 향했다. 보통 아이들처럼 들뜬 표정으로 어린이날 선물 고르기에 여념이 없었다.

하지만 아이의 엄마는 생각보다 비싼 가격에 장난감을 사주지 못했다. 토라진 아이의 원망어린 눈빛을 애써 외면하고 돌아서는 모습에서 애잔함이 묻어났다.

이택광 경희대 교수(문화평론가)는 "어느샌가 어린이날은 부모들의 능력을 보여주는 날이 돼 버렸다"며 "조만간 우리나라의 어린이날은 부자들을 위한 고급스러운 기념일 중 하나가 될 것 같다"고 쓴웃음을 지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