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맨, PRESSMAN= 김찬수 기자)

 비록 4곳만의 '초미니 선거'지만, 향후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4·29 재보궐선거의 성적표 결과는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드러났다. 

새누리당은 본래 여당 텃밭이었던 인천 서·강화을에서 승리를 거머쥐었고 옛 통합진보당에게 의석을 내줄 정도로 야성이 강한 경기 성남중원과 서울 관악을 모두에서 승리했다.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 광주를 제외하고는 모두 승리한 셈이다. 

본래 재보선은 '여당의 무덤'이라 불릴 정도로 여당에 어려운 선거다. 게다가 이번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라는 큰 악재까지 새누리당에게 닥쳤다.

성완종 사건이 터진 직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등 지도부 사이에서 "이제 우린 망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전패' 위기감에 휩싸였었다. 김 대표가 사석에서 망연자실해하며 눈물을 글썽였다는 소문도 나돌았다. 

실제로 당시 성완종 사건 직후 새누리당이 자체 실시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서울 관악을의 경우 야권 전체 지지도가 올라가며 오신환 후보의 지지율은 하락했고, 원래 앞서가던 경기 성남중원의 경우에는 지지율 격차가 크게 좁혀졌다. 심지어 원래 여당 지역이었던 인천 서·강화을은 야당 후보에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새누리당은 '정공법'을 택했다. 지역 발전을 위한 일꾼은 새누리당 후보밖에 없다는 '지역 일꾼론'을 내세운 것이다. 

성완종 파문 차단을 위한 새누리당의 전략은 무엇보다 '지역 일꾼론'이었다. 새누리당은 공천 과정에서도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거물급 정치인들의 차출설이 나돌았으나, 김 대표는 즉시 '진화'에 나서며 '지역일꾼론'을 부각시켰다. 그 결과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표밭갈이를 해온 후보들이 공천을 받았다. 

이에 더해 성완종 사건이 개인 차원의 비리로 인식되면서 생각보다 파문이 크지 않았던 것도 새누리당 승리의 한 요인이다. 

야당은 '물타기'라며 비판했지만, 새누리당이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노무현 정부 당시 특별사면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면서 여론 방향을 튼 것도 유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당내에서도 "특별사면 의혹을 제기한 것은 정말 잘 했다"는 평이 쏟아졌다. 

'선거의 여왕'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28일 대국민메시지를 통해 참여정부 시절 이뤄진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두 차례 특별사면을 둘러싼 논란의 철저한 진실규명을 강조했는데, 이 또한 어느 정도 보수층 결집에 기여, 새누리당 승리에 도움을 줬다는 평가다. 

이에 더해 이번 선거에서 김무성 대표는 '새줌마(새누리당 아줌마)'로 변신, 친근한 이미지를 선보이며 선거 유세 활동에 나섰는데, 이 또한 새누리당 이미지 변화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공천부터 선거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졌던 만큼, 김 대표는 이번 선거 승리로 차기 대권 주자로 성큼 올라선다는 평가다. 

성완종 파문으로 친박(친박근혜)계의 힘이 빠져있는 상황에서 김 대표가 선거 승리로 당내 주도권을 잡음은 물론, 당청 관계에서도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김철근 동국대 겸임교수는 "이번 선거로 김 대표의 정치력이 입증된 것"이라며 "당내 입지도 강화되고 당청 관계에 주도권이 생길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번 새누리당의 승리가 자력에 의한 것이 아닌 야권 분열로 인한 '어부지리'인 면이 있는 만큼, 민심 모두가 새누리당 쪽으로 기울었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민전 경희대 교수는 "여권이 설사 좋은 성적을 냈다고 해도 자력이 아니라 어부지리가 큰 것 아니겠나. 그렇기 때문에 민심이 반영됐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