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주·순천 등 독립법인 통합작업 빌미로 계약해지

프뢰벨하우스 CI
프뢰벨 CI

교육기업 ‘프뢰벨하우스’와 ‘프뢰벨미디어’가 지역사들을 대상으로 불공정거래를 일삼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은 제보를 통해 이와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송 의원에 따르면 프뢰벨은 통합법인 설립에 참여하지 않은 지역사에 부당한 거래약정서 체결을 강요했다고 한다. 

프뢰벨 본사가 지역 영업망을 흡수하는 직영화를 추진하기 시작한 것은 2019년부터의 일이다. 직영화를 거부해 피해를 입은 곳은 광주, 전주, 순천, 대구, 부산, 성남, 인천 등 7개의 독립법인이다. 이들은 프뢰벨하우스‧프뢰벨미디어의 전신인 ‘한국프뢰벨’과 수십여 년간 거래관계를 이어 왔다. 

프뢰벨측은 상품공급을 일방적으로 지연‧중단시키는가 하면 주문하지 않은 제품을 떠넘겨 대금 지불을 종용하기도 했다. 해당 지역에 직영점을 추가 신설해 우수인력을 끌어들이는 식으로 영업을 방해한 정황도 포착됐다. 

7개 지역사는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및 관련 소송을 제기하는 동시에 본사에 지속적으로 항의를 표명하고 있다. 지역사 대표 중 한 명은 “힘들게 일궈온 사업도 사업이지만 40여년 넘게 이어온 신뢰가 한순간에 무너졌다는 점에 배신감을 느낀다"며 프뢰벨측의 모르쇠식 대응을 비난했다.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도 불공정거래 갑질신고센터' 운영보고서를 통해 프뢰벨하우스가 이들 7개 지사로부터 신고를 당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일방적 상품공급 중단이나 계약 파기 외에도 본사측의 갑질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졌다.

불완전상품 판매, 불리한 계약 강요, 지역별 거래조건 차별, 대부업체와 계약 강요, 재무제표와 매출내역을 포함한 실사자료 요구, 판매사원 및 교사 인력 빼가기 등이 그 예이다. 사건의 발단은 2018년 1년 단위 재계약을 골자로 한 새로운 거래약정 요구였다. 

이전에 프뢰벨은 20여년 넘게 자동으로 계약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전국 15개 지사에 상품 공급을 해 왔다. 상품공급이 중단된 지사들은 유아동 도서 판매뿐만 아니라 방문 교사들의 단계별 교육서비스까지 차질이 생기면서 막대한 금전적 피해를 봤다며 입을 모았다. 

지사들은 창업주 정인철 회장의 아들 정아람 부회장이 경영을 맡으면서 이와 같은 갑질이 시작됐다고 말한다. '한국프뢰벨 주식회사'는 정인철 회장이 최대주주였다. 정아람 부회장과 손자인 정두루에게 회사 경영권과 지분을 승계시켰다.

이 과정에서 녹색지팡이(주)를 비롯해 프뢰벨행복나누기(주), 프뢰벨엔터프라이즈(주), 프뢰벨하우스(주), 프뢰벨영어은물학교(주), 에프앤지서비스(주), 녹색지팡이엔프레스(주), ㈜배틀북, 프뢰벨미디어(주), ㈜프뢰벨교육원 등 여러 계열사로 쪼개졌다. 

더구나 '프뢰벨하우스'와 '프뢰벨미디어'가 법인명은 다르지만 지배주주가 같은 하나의 회사나 다름없다는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3대에 걸친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각종 편법과 불공정 거래가 시작됐다는 것이다. 

2018년 지사 거래계약의 주체는 프뢰벨 하우스 주식회사였다. 하지만 2019년 계약에서는 프뢰벨 미디어 주식회사로 계약 주체를 바꿔 보다 불리한 '2019년 토탈시스템 판매 등 계약서'를 강요했던 것으로 나타난다. 

송갑석 의원은 “피해 기업들은 수십여 년간 고객들의 신뢰를 받으며 지역의 교육사업을 일으키고 프뢰벨의 이름을 알려온 곳들이지만 돌아온 것은 본사의 철저한 갑질이었다”며 철저한 조사와 재발 방지를 강조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