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기사 사고에 후속처리 부실…5년간 징계만 577건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이 한국전력공사 내부의 도덕성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7일 조정훈 의원실 자료에는 한국전력공사에서 아크(용접) 작업 중이던 직원이 전신의 35%에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아무런 보고가 없었던 사례가 언급돼 있다. 해당 지사의 안전책임자는 5일 뒤에야 이와 같은 사실을 알았으나 '경미한 사고'라며 후속 처리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016년에는 한전 직원이 작업 중 흉추 골절로 27일간 입원했는데도 안전담당 부서는 이를 파악하지 못했다고 한다. 한전은 고용노동부에 산업재해 보고도 하지 않았는데, 11명의 직원들이 내부 실적평가에서 감점을 피하기 위해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탓이다. 

한전은 '산업안전보건법' 제10조 등에 따라 소속 직원이 휴업 3일 이상의 산업재해를 당한 경우 산업재해조사표를 작성해 관할 지방 노동관서의 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아이러니한 점은 유사한 사례가 여러 건이 있는데도, 한전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평가하는 '부패방지 시책평가 지표'에서 늘 높은 점수를 받아 왔다는 것이다. 

지난해 한전 경영진은 임직원의 비위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윤리준법경영 추진 기본계획'을 만들었으나 큰 성과물이 나오지는 않았다. 3주간 전 직원 2만2133명을 대상으로(응답률 21.1%) '19년 윤리경영 인식진단 설문 조사'를 시행한 것이 전부다. 

더구나 한전 인사평가 항목에 윤리·청렴 관련 내용이 빠져 있는 점도 논란을 부를 수 있는 요인이다. 19가지 직무역량이나 고위직 리더십 평가 역량 항목에도 해당 내용은 명시되어 있지 않다.

조정훈 의원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상황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전은 이에 "근로자들을 통해 이뤄진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윤리준법경영에 힘쓰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전 관계자는 "지난해 수립한 윤리준법경영 추진계획에 따라 윤리준법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전 직원에 대한 윤리교육 등을 시행했다"며 "현재 인식진단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사항을 추진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전 직원 무기명으로 설문을 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윤리의식에 문제점을 크게 느낄 비정규직·별정직 등의 의견을 확인할 시스템은 갖춰지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