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수요 풍부한 분양 단지, 단기간 완판 이루며 흥행

엑슬루프라임 지식산업센터 투시도/사진=풍림건설
엑슬루프라임 지식산업센터 투시도/사진=풍림건설

정부의 연이은 규제로 인해 부동산 시장의 관심이 아파트에서 지식산업센터로 옮겨가는 추세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주택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대출이 수월하며 각종 세금 감면 등 다양한 금융 혜택까지 제공된다는 점에서 투자 가치가 높다. 다만 같은 지식산업센터라도 실제 어느 정도의 수익을 거둘 수 있을지는 제각각이므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보통,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수익형 부동산 투자 시 대표적으로 고려해야봐야할 사항이 3가지가 있다. 이는 수익성, 안전성, 환금성이다. 수익성은 투자 시 얻게 되는 부의 정도를 말하며 안전성은 얼마나 꾸준하게 수익창출이 되는지를 뜻하고 환금성은 상품의 현금화 가능 여부를 의미한다.

이러한 수익 창출 원칙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수요’ 확보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주변으로 기업체나 종사자수가 많아 입주 수요가 풍부한 곳이 좋다. 이러한 곳은 여러 종류의 기업체가 들어서 있어서 네트워크 구축에 유리하고 유관 업무 기업체와 시너지 효과로 기대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풍부한 입주 수요 여건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완판되는 속도도 빠르다. 금강주택이 동탄2신도시에 분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분양 시작 1개월 만에 완판되며 이목을 끌었다. 단지는 인근에 155만 여㎡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 동탄테크노밸리가 있어 탄탄한 입주 수요를 품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기 광명시 일대에 공급된 ‘GIDC광명역’ 역시 분양 개시 후 한 달 만에 전 실 완판됐다. 단지의 경우 북측으로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 구로가산디지털단지를 비롯해 서안양벤처밸리, 광명∙시흥테크노밸리(예정), 안양융합테크노밸리(예정) 등 산업지역과 인접해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 투자할 때는 입주 수요가 풍부한 곳을 눈여겨볼 만 하다”며 “주변으로 여러 기업체가 들어서 있을 경우, 이전 수요를 기대해볼 수 있으며 수월한 비즈니스 활동 여건으로 입주 선호도가 높아 공실률 부담이 적다”고 전했다.

이처럼 풍부한 입주 수요가 지식산업센터 투자의 전제 조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여건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가 이목을 끈다. 

시행사 엔티산업㈜는 9월 서울시 강남구 자곡동 650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풍림 엑슬루프라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풍림산업이 시공 맡은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4만3115㎡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근린생활시설이 조성된다. 

단지는 다수의 기업체가 들어서 있는 강남구에 위치하며 인근에 판교테크노밸리가 자리잡고 있어 수요층을 흡수 할 수 있다. 또 현재 조성 중인 수서역세권 복합개발사업지구가 있어 잠재 수요도 풍부하다. 

지하철 3호선·분당선과 SRT 환승역 수서역이 차량 5분 거리에 위치하며 향후 과천~위례선 자곡역, GTX-A노선, 수서~광주선까지 개통 예정으로 무려 6개 지하철·철도 노선이 지나는 헥사허브 역세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이 밖에 사업지 주변에 대모산과 세곡동공원이 인접해 있어 쾌적한 환경도 눈에 띈다.

우미건설은 10월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393번지 일원에 조성하는 ‘동탄 우미 뉴비’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21층, 연면적 4만9881㎡ 규모다. 단지는 삼성전자 나노시티 등 대기업이 인근에 위치하며 다수의 연구 시설 및 벤처 기업이 입주한 동탄테크노밸리와 가까워 비즈니스 여건이 좋다.

반도건설은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470-1번지 일대에 짓는 ‘가산역 반도 아이비밸리’를 분양중이다. 지하 3층~지상 17층, 연면적 4만818㎡ 규모다. 단지는 1만여 개의 기업체와 15만여 명의 종사가가 근무하고 있는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 내에 들어선다. 또 지하철 1·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이 가까운 역세권이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