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전 면밀한 조사 했어야" 지적 이어져 

한국전력 CI
한국전력 CI

국내 공기업 1위인 한국전력이 사기 펀드였던 옵티머스로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13일 국민의 힘 사모펀드 비리방지 태스크포스(TF) 소속 이영 의원은 각 공기업과 예탁결제원으로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이와 같이 주장했다. 자료에 따르면 한전과 한국마사회는 수십억 원에 이르는 직원 복지자금을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했다 전액을 날릴 위기에 처해 있다. 

일각에서는 이들 공기업이 투자 전 면밀한 조사만 했다면 사기를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부주의함을 비난하는 모습이다. 더구나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하겠다고 한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사기극에 말렸다는 점에서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전은 옵티머스 펀드에 10억원 가량을 투자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보다 앞서 한국농어촌공사와 한국건설관리공사도 각각 30억, 20억원을 옵티머스에 투자했다가 원금 손실 위기에 놓였다. 

한전이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 옵티머스 펀드에 가입했다는 점도 비난받는 부분이다. 사내복지근로기금은 연간 순이익(세전 기준)의 5% 이내를 출연하고 이 돈을 학자금, 생활안전자금, 유족 위로금 등으로 쓰도록 되어있다. 투자처를 결정하는 곳은 사측과 노측의 간부들로 구성된 기금운용이사회다. 

투자금이 사실상 환매 중단된 상태인데도 직원들에게 이를 알리지 않았다는 점에서도 한전은 책임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 일반 투자자들과 달리 대형 공기업들은 많은 정보를 접하는데도 불구하고, 검증을 소홀히 했다는 의혹이 있다. 

한편 옵티머스자산운용은 LH공사, 부산국토관리청, 인천시교육청,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 17곳의 매출채권을 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금융감독원 조사 결과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사안과 관련해 한전 관계자는 "현재 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모색하고 있다"며 "아직까지는 경과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