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측 "투자에 직접 개입 안해…책임 없다" 발뺌

농어촌공사가 직원 복지기금까지 끌어들여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에 수십억 원을 투자했다 잃을 위기에 처했다. 

9일 국민의힘(전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비리방지 태스크포스 소속 이영 국회의원실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이와 같은 내용의 자료를 전달받았다. 자료에 따르면 한국농어촌공사, 한국건설관리공사 등 4개 공공기관은 지난 1월을 전후해 NH투자증권이 판매한 옵티머스 펀드에 80억원의 자금을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 중에서도 농어촌공사는 경조사비, 장기투병 지원금 등 직원들의 복지를 위한 사내근로복지기금을 펀드에 투자해 논란을 빚고 있다. 농어촌공사를 포함한 3곳의 공공기관은 총 60억원의 자금을 투자했는데 이 돈은 직원들의 장기투병 지원금과 생활안전자금 등에 써야 할 돈이었다. 

금융실명법에는 펀드 투자자 명부 열람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구체적인 공공기관명은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농어촌공사가 가장 많은 복지금을 펀드에 투자했다는 내용은 사실로 확인됐다. 

농어촌공사는 사내 근로복지기금 280억원 중 30억원을 지난 1월 이후 옵티머스 펀드 34호(10억원)와 40호(20억원)에 두 번에 걸쳐 투자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이 의원실에 제출했다. 

원래대로라면 두 펀드 모두 6개월 뒤 상환되었어야 한다. 그러나 옵티머스펀드가 환매 연기됨에 따라 결과적으로 공사는 투자금을 날렸고, 지난해 임직원 6000여명이 쓴 복지기금의 10배에 이르는 손실을 입었다. 

농어촌공사 같은 공공기관이 옵티머스펀드에 투자한 배경 역시 의심스러운 부분이다. 사내 복지기금은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은 예금 등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원칙이며 굳이 위험한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경우는 적다. 

정계에서는 옵티머스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A변호사가 지난 2018년 6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한국농어촌공사의 이사로 재직한 점을 들어 모종의 거래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A변호사는 농어촌공사 이사 재직 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자리를 옮겼고, 농어촌공사가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것은 그 직후의 일이다. 

그러나 농어촌공사측은 이번 사안에 대해 직접적인 책임이 없다는 듯한 태도로 비난을 사고 있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옵티머스 투자는 공사와 별도의 법인인 사내 근로복지기금에서 이뤄졌으며 공사의 개입은 일절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만약 A변호사와 옵티머스 사이에 공모가 있었다면 투자금은 자동적으로 회수될 것이고, 없었다 하더라도 공사는 소송을 통해 반드시 잃은 금액을 돌려받을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직원들의 후생복지를 위해 마련한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유례없는 금융상품에 투자해 환매중단에 놓인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부실 사모펀드 사태가 권력형 게이트로 이어진다는 국민적 의심을 계속해서 파헤치겠다”라고 밝혔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