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상자로 감염 보고된 적 없지만…"
"'안전 배송' 표준 되도록 기술·역량 집중"

쿠팡맨이 로켓배송 상품을 배송하기 직전에 상품을 살균소독하고 있다.(사진=쿠팡)
쿠팡맨이 로켓배송 상품을 배송하기 직전에 상품을 살균소독하고 있다.(사진=쿠팡)

물류센터발(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쿠팡이 로켓배송 살균소독 프로세스를 강화한다. 전국 수백만개의 로켓배송 상품을 모두 소독하기로 했다. 상품이 전달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모든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쿠팡은 강화된 로켓배송 살균소독 프로세스를 통해 로켓배송 상품은 배송이 완료되기 직전에 살균소독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배송 직원이 배송 완료 직전에 휴대용 살균제로 상품을 꼼꼼하게 소독한다. 이때 사용되는 약품은 한국 식품의약안전처(KFDA)와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이 인증한 제품이다. 살균소독이 완료된 상품은 집 앞에 언택트(비대면)로 배송된다.

배송직원이 상품 살균소독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준수할 수 있도록 자체기술을 통해 알림앱 시스템도 개발했다. 배송직원이 사용하는 전용앱에 배송 완료 후 살균소독을 알리는 팝업 메시지가 자동으로 노출된다. 소비자에게 발송되는 배송완료 문자도 소독제 건조 시간을 고려해 배송 후 5분 뒤 자동 발송 되도록 기능을 높였다. 

쿠팡 측은 현재까지 택배 상자를 통해 바이러스 감염이 보고된 사례는 없지만, 소비자를 안심시키기 위해서라면 앞으로 과할 만큼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쿠팡 고명주 인사부문 대표는 "고객이 안심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안전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코로나19에 맞서 로켓배송이 '가장 안전한 배송'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기술과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전국으로 배송되는 모든 상품을 소독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고객 및 직원 대상 안전 조치를 실행할 것"이라며 "모든 업계가 이런 노력에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향후 실행하는 조치를 적극적으로 알려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쿠팡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회적 위기 극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매일 100만 가구 이상에 생필품을 배송했고, 마스크 판매 가격을 동결한 이후인 5월에는 손실 60억원을 감수하며 마스크 1억장 이상을 판매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도 계속했다. 올해 1분기에만 2만명 이상을 추가로 고용했고, 최근에는 법률이나 정부의 지원 대상에서도 제외된 단기직(일용직) 직원들에게 국내 최초로 생활안정자금 100만원을 지급한 바 있다. [프레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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