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공사 전기설비 점검 데이터로 빈집 추정
LX 지리정보 데이터는 전기안전 점검 업무에 접목

혁신 협업체계 구축 워크숍 사진 (한국전기안전공사 제공)
전기안전공사가 지난 16일 LX와 함께 '혁신 협업체계 구축'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전기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빈집 증가로 인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전기안전공사는 LX가 추진하는 '빈집정비 사업'을 위해 점검데이터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기안전공사가 보유한 전국 2300만호에 달하는 주택 등 일반용 전기설비 점검데이터는 빈집을 추정하는 데이터로 활용된다. 전기설비 점검결과 전폐(전력폐지)자나 누설전류(세어나오는 전류) 값이 0인 가정을 추출해 빈집을 추정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LX는 빈집현황 파악을 위해 전기‧수도 사용량 등의 정보를 활용해 왔다. 여기에 현장 방문을 통해 파악한 전기안전공사의 점검데이터가 더해지면 보다 정확한 빈집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기안전공사도 LX가 보유한 지리정보 데이터를 전기안전점검 업무에 접목해 점검대상 관리 등에 활용하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안전공사 류인희 기획혁신처장은 "공공기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국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사례를 찾게돼 뜻깊다"며 "빈집 정비사업을 통해 도시미관 정비와 청소년 범죄, 안전사고 문제 등 지역사회 불안 요인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전기안전공사와 LX는 앞으로도 각 기관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더  많은 협업 모델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