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화로 이어질 수 있는 면역 과잉 작용 발생 가능성 낮아"
"코로나19 직접 영향 보다 장기 휴교  부작용 더 클 수 있어"

평일 오후 굳게 닫혀 있는 도쿄(東京) 도내의 초등학교(사진=오영태 기자)
평일 오후 굳게 닫혀 있는 도쿄(東京) 도내의 초등학교(사진=오영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월 말부터 일본의 유치원 및 초중고 휴교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의학계 일각에서 장기간의 휴교 조치가 코로나19 예방효과 보다 오히려 어린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일본소아과학회는 20일, 국내외에서 보고된 어린이의 코로나19 감염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휴교 조치 장기화로 인한 부작용 문제를 제기했다.  

학회는 각국의 통계를 근거로 코로나19 감염자 중 어린이 비율이 적고 대부분 가정 내에서 부모에 의해 감염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아 감염자 비율은 중국에서 19세 미만이 2.4%, 미국에서 18세 미만이 1.7%, 한국에서 10세 미만 1.0% 및 10-19세 5.2%라는 보고가 있고, 일본 국내에서도 5월 3일까지 전체 확진자 중 10세 미만이 246명(1,6%), 10-19세가 352명(2.3%)으로 성인에 비해 현저히 적다는 것.

일본 후생노동성의 집계에 따르면 20세 미만 확진자는 이달 7 일 현재 전제 확진자의 4%인 609명이다. 

이어 학회는 현재까지 학교에서 클러스터(감염집단)가 발생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매우 드물다며 대표적인 예로 호주의 사례를 들었다. 호주에서는 학교 15곳에서 18명의 감염자(학생 9명, 교직원 9명)가 나온 이후 이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해 총 863명(학생 735명, 교직원 128명)과 밀접 접촉한 사실이 확인됐지만 이로 인한 2차 감염은 2명에 불과했다. 

이같은 통계를 바탕으로 학회는 코로나19는 비슷한 호흡기 감염증인 인플루엔자와 달리 학교나 집단보육 현장에서 어린이가 감염원이 되어 클러스터를 발생시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며, 실제로 일본에서는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클러스터가 발생한 사례가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어린이의 경우 코로나19에 감염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성인에 비해 증상이 경미하기 때문에 대부분 경과를 관찰하거나 증상을 보고 치료를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소아과학회 이사인 모리우치 히로유키(森内浩幸) 나가사키대 교수(소아감염증)는 “중증화로 이어질 수 있는 면역 과잉 작용이 어린이에게는 쉽게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학회는 휴교 조치가 과연 코로나19 확산 방지라는 본래의 목적에 부합하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학교 폐쇄는 다른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교해 효과가 낮아 사망자 감소 비율이 2-3%에 그치는 반면,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계 종사자가 집에서 자녀를 돌보기 위해 출근하지 못하게 되면 이로 인해 초래되는 의료 자원의 손실로 사망자가 오히려 증가해 결과적으로 휴교 조치가 사망자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어린이가 휴교 조치 장기화로 인해 입게 될 정신적, 육체적 피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휴교가 길어지면 어린이의 교육 기회가 박탈되는 것은 물론 야외활동 및 사회적 교류를 감소시켜 정신적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외출 자제로 부모와 자녀가 집에만 머물 경우 가족들의 스트레스가 높아져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보다 휴교 조치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이 더 클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일본에서는 긴급사태선언 해제 이후 등교 재개 여부를 각 지자체가 결정하게 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과 휴교 장기화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함께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