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31억 기록…매출은 0.05% 준 5.8조

서울 광화문 KT 이스트 사옥.(사진=KT)
서울 광화문 KT 이스트 사옥.(사진=KT)

구현모 사장 취임 이후 첫 실적을 발표한 KT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양호한 실적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KT는 올해 1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 5조8317억원, 영업이익 3831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05%, 4.7% 감소한 수치다.

KT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로밍과 단말 수익이 줄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슷하지만, 우량 가입자 확대로 무선과 미디어 사업이 호조를 보이고 AI(인공지능)·DX(디지털 전환) 등 B2B(기업간 거래) 사업이 성장해 서비스 매출은 1% 상승했다"며 "카드와 호텔 등 일부 그룹사 사업이 코로나19 영향을 받으면서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보다 줄었다"고 설명했다.

KT 별도 무선사업 매출은 1조7357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1.9% 늘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 이용이 크게 줄었으나,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한 1조6324억원을 기록했다. 선택약정 할인율이 25%로 확대된 지난 2017년 3분기 이후 2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올해 1분기 MNO(이동통신) 가입자는 18만1000명 순증했고, 이중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6만6000명으로 2017년 1분기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다.

5G 누적 가입자는 178만명으로 집계됐다. KT는 지난 1월 10대를 위한 '5G Y틴', 2월 20대를 위한 'Y슈퍼플랜'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5G 2년차를 맞아 세대별 요금제 라인업을 강화해 상품 경쟁력을 더했다. 

국내 최고 수준인 KT의 풍부한 영상, 음악, VR(가상현실) 등 다양한 콘텐츠 혜택이 요금제에 부가된 슈퍼플랜 플러스(Plus) 요금제는 출시 한달 만에 5G 신규 가입자의 절반 이상 가입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KT 별도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한 3725억원을 기록했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5025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0.5% 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1분기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896만명이며, 이 중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57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2%를 돌파했다.

KT 별도 IPTV(인터넷TV) 매출은 4177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11.9% 늘었다. 올해 1분기 IPTV 전체 가입자는 842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선보인 OTT(온라인 영상 서비스) 시즌(Seezn)은 출시 4개월 만에 월간활성이용자수(MAU) 224만명을 돌파하며 순항 중이다.

1분기 KT 별도 B2B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6748억원이었다. B2B 매출은 기업회선과 함께 기업IT·솔루션, AI·DX 등 신성장 사업으로 구성됐다. 

특히, 공공·금융 분야를 포함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 증가와 맞물려 AI·DX 매출이 전년대비 28.5%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국내 1위 인공지능(AI) '기가지니' 가입자는 230만명을 돌파했고, AI 아파트·호텔 등 AI Space 시장을 선도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주요 그룹사를 살펴보면 BC카드는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과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침체로 매입액이 축소돼 1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7.7% 줄었다. 지니뮤직의 가입자 증가, KTH의 T커머스 사업 호조로 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12% 증가하며 KT 그룹 매출 성장의 중요 역할을 했다. 코로나19로 외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에스테이트 부동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줄었다.

KT CFO(최고재무관리자) 윤경근 재무실장은 "신종 감염병 확산으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으나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무선, 미디어 등 핵심 사업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고, AI·DX 등 B2B 사업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했다"며 "앞으로 고객중심 혁신을 지속하고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과 기술력, 서비스를 제공하며 코로나19 이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일상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과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개인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하는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미 '세계 최초 5G 조선소' 등 산업별 레퍼런스(Reference)를 확보하고 있으며,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솔루션 등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해 전 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프레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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