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신입사원 필기전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채용 전과정에 언택트 방식을 도입했다. SK이노베이션 채용 감독관들이 22일 치러진 신입사원 필기전형에서 화상으로 지원자들의 응시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 채용 감독관들이 최근 치러진 신입사원 필기전형에서 화상으로 지원자들의 응시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구직자 10명 중 4명 이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합격 후 채용이 취소되거나 입사 연기를 통보받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은 구직자 205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채용 취소 또는 연기를 통보받은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 40.7%가 "있다"고 답했다고 27일 밝혔다. 

"있다"고 답한 응답자 중 58.7%는 '채용 연기'를 통보받았다. '채용 취소, 연기 둘다'(22.4%)와 '채용 취소'도 각각 22.4%, 18.9%나 됐다. 

채용 취소와 연기 통보는 주로 '문자'(51.7%, 복수응답)를 통해 이뤄졌으며, '전화'(28.3%)와 '이메일'(19.6%), '대면통보'(6.9%), '카카오톡 등 SNS 메신저'(6.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회사에서 연락이 없어 먼저 문의했다'는 응답도 10%였다.

채용 취소·연기를 경험한 구직자 중 78.3%는 사유를 전달받았고, '코로나의 영향으로 경영상황이 악화돼서’(59.1%, 복수응답)라는 사유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일정이 무기한 연기돼서'(46.3%), '기존 인원도 감축 예정이어서'(11.4%), '해당 사업 혹은 업무가 없어져서'(6.4%) 등 이었다.

해당 사유에 대해 '회사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다'(48.7%)는 의견과 '일부 납득하지만 억울하다'(47.9%)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전혀 납득할 수 없다'는 응답자는 3.4%에 불과해 대부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기업들의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88.7%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회사에 직접 항의했다'(6.1%)거나 '노동청 등에 신고했다'(1.4%), '노무사 등에 상담했다'(1.4%), '인터넷 등에 올려 공론화했다'(1.2%) 등 적극적으로 대응한 구직자는 많지 않았다. [프레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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