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 기자회견…"늦기 전에 대대적인 금융지원 시작" 요청
정부 '자구책' 요구에 "응급환자 구조 때 치료비 따지는 격" 일침 
조종사 자격 유지 한시적 완화 등 담은 공개서한 청와대에 전달

항공사 조종사들이 비행기 조종대를 잠시 놓고 청와대로 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항공업계 전반이 경영위기에 처하자 정부에 신속한 금융지원 등을 요구하기 위해서다. 이들은 "더 늦기 전에 정부가 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 노동조합 연맹은 14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책은행을 통한 금융지원과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보증 등 현재 위기상황에서 항공사들이 버틸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은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와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등 국내 7개 조종사 노조가 모여 만든 단체다. 전국연합 노조연맹은 지상조업사인 한국공항노조와 EK맨파워 노조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이 요구한 사항은 △항공산업에 신속한 정부 금융지원 △휴업 장기화에 따른 조종사 자격유지 조건 한시적 완화 △특별고용지원업종을 지상조업 혁력사까지 확대 적용 △공항지역 근무 노동자 대상으로 해고제한법 시행 등으로, 청와대에 이런 내용을 담은 공개서한을 전달했다.

노조 연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항공·공항업계는 직접고용 8만여명, 연관 종사자 25만명에 달하는 국가 기간산업 중 하나"라며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여객기 자체를 띄울 수 없게 되면서 항공사들은 고정비용에 따른 적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쌓이는 상황"이라고 했다. 

실제 인천공항은 이용객이 95% 이상 감소해 항공기 주기장으로 전락했다. 항공사들은 전 직원 순환휴직, 임원 급여 반납 등 고강도 자구책을 지속하고 있다.

노조 연맹은 "현 상황에서 자구책을 더 요구한다는 것은 결국 정부가 나서서 항공업계의 구조조정을 압박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며 "늦기 전에 항공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시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표 발언자로 나선 최현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위원장은 "자구책을 언급하며 지원책을 차일피일 미루는 것은 응급환자가 구조요청을 했을 때 환자가 치료비를 낼 수 있는지 여부를 먼저 따지는 것과 같다"며 "업계가 도미노식 도산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자구책을 언급하는 것은 정책자의 복지부동"이라고 꼬집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을 지상 조업 협력사까지 확대 적용할 것과 '해고제한법' 시행도 촉구했다. 

노조 연맹은 "지상 조업사나 지상 조업협력사들은 제대로된 수당을 받지 못하고 위법한 무급휴직·휴가를 강요 받아 생계를 위협 받고 있다. 항공사뿐 아니라 협력업체까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될 수 있게 해달라"며 "지상조업사에서만 현재 2000여명이 권고사직을 했고 앞으로 이 규모는 더 늘어날 것이다. 근로기준법상 경영상 해고제도 요건을 강화하는 해고제한법을 한시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

항공사 휴업 장기화에 따른 조종사 자격유지 조건의 한시적 완화도 주문했다. 현재 A380 등 대형 여객기가 모두 멈춰선 와중에 5월까지 현 사태가 지속되면 노선 투입에 배제된 상당수 조종사들이 운항 자격 유지를 하기 어려워진다.

노조 연맹은 "휴업이 5월을 넘겨 장기화되면 상당수의 조종사들이 자격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한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는 이날 오후 항공산업 지원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이 회의에는 노조 연맹 소속 일부 조합원도 참석해 업계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