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장 공원화 작업 착수
삼표, 대체부지 마련 난관 봉착

서울 성동 삼표 성수레미콘 공장과 주변 모습.(사진=서울시)
서울 성동 삼표 성수레미콘 공장과 주변 모습.(사진=서울시)

삼표산업이 서울 성동 성수레미콘 공장 이전을 놓고 고심 중이다. 서울시가 오는 2022년 6월까지 성수레미콘 공장의 이전·철거를 확정하면서다. 서울시는 2만7828㎡ 규모의 성수레미콘 공장 부지를 수변문화공원으로 바꾸고 인근 승마장과 정수장 부지를 함께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달 중 삼표 성수레미콘 공장의 공원화를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열 계획이다. 전략환경영향평가란 본격적인 개발계획 수립과 시행에 앞서 계획의 적정성과 입지의 타당성, 주변환경과의 조화 등을 검토하는 절차를 말한다.

서울시 구상대로라면 지금의 서울숲은 3만㎡ 규모에서 61만㎡로 커진다. 이런 내용을 담은 도시관리계획 변경입안을 성동구에 의뢰했다. 변경안 요청 결정은 오는 5월께 이뤄질 전망이다.

수변문화공원 개발 계획이 애초에 마련된 것은 2004년 서울숲이 조성될 당시부터다. 그런데 현대자동차그룹이 삼표 성수레미콘 공장 부지에 100층 규모의 신사옥 건립계획을 세우면서 해당 부지는 계획에서 제외됐다. 이후 서울시는 2017년 삼표와 부지 소유주인 현대제철과 함께 2022년 6월30일까지로 성수레미콘 공장을 이전을 유예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삼표로서는 2년 후로 예정됐던 공장 이전이 서울시의 행정절차로 인해 갑작스럽게 앞당겨진 셈이다. 특히 성수레미콘 공장의 경우 사돈기업인 현대차가 건립을 추진 중인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비롯해 영동대로 지하공간 사업, 서울 내 재건축·재개발 사업 등이 있는 노른자위 터여서 놓치기 아까운 것이 사실이다.

다만 삼표가 서울시의 이전 요청에 불응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삼표 성수레미콘 공장 이전·철거 작업은 성수동 지역 일대의 최대 숙원사업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1977년 가동을 시작한 이곳은 중랑천이 만나는 수변공원에 인접해있는데다 소음과 교통체증, 미세먼지로 인한 주민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공장 부지의 실제 소유주가 현대제철이다 보니 ‘세입자’인 삼표가 목소리를 내기도 쉽지 않다. 부지의 시세는 4000억~5000억원 수준으로 파악되는데, 서울시는 현대제철로부터 대토 방식을 통한 땅 매입을 추진 중이다. 대토는 부지 매입비용을 현금 대신 다른 땅으로 지불하는 방식이다.

서울시는 약 2만㎡ 규모 서울숲 공원 주차장의 절반을 현대제철에 넘겨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가치로는 대토가 불가해 해당 부지는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될 가능성이 높다. 준주거지역으로 상향되면 사업자는 아파트와 업무시설을 세울 수 있게 된다.

문제는 삼표 레미콘 공장이 옮겨갈 새로운 부지가 마땅치 않다는 데 있다. 2017년 합의 당시 약속됐던 후속 협약은 3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별다른 진전이 없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이전 당사자가 삼표인만큼, 공장 이전을 위해 애써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장 이전 소식에 성수레미콘 공장 소속 믹서트럭 운전기사 500여명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결성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대체부지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갑작스런 이전 행정절차 착수는 납득할 수 없다"며 반발하는 상황이다. 

삼표 측은 비대위 결성과 관련해 "이들은 삼표 레미콘 소속이 아니라 개인사업자들"이라며 "회사 방침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공장 이전에 대해서도 "서울시의 방침을 거부할 이유는 없다"고 했다.

다만 새 부지 선정이 녹록지 않다 보니 향후 삼표가 어떤 대안을 찾아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