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극복 위한 노사정 공동선언' 발표
상반기 경영실적평가 유보·완화도 검토
신한·우리·산업·기업銀 등 총 35곳 참여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과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태영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왼쪽부터)이 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문'을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은행연합회)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과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태영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왼쪽부터)이 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문'을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은행연합회)

금융업계가 주 52시간을 넘어선 초과근무(특별연장근로)를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게 신속하게 금융 지원을 하기 위해서다.

금융위원회(금융위)와 금융감독원(금감원),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등은 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문에 따르면 노사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신규 자금 공급과 대출 만기 연장,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 특히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초저금리(1.5%) 자금이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노조는 금융지원 업무 폭증에 대비해 기관별 상황에 따라 특별연장근로 예외 허용, 유연근무제 도입 및 활용 등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금융공공기관 예산지침 적용을 한시적으로 유예하는 방안을 정부 내에서 협의할 계획이다.  

사용자는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회사별 상황에 따라 한시적(상반기)으로 경영평가(KPI)를 유보하거나 완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임직원이 경영평가를 의식하게 되면 평가에 유리한 상품 판매에 매몰되고,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에 소극적이 될 수 있어서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금융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완화와 금융회사 경영실태 평가 유예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융회사 임직원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과실에 대해선 고의나 중과실이 아닌 이상 기관 또는 개인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기로 뜻을 모았다.

또 금융 노사는 당분간 대규모 행사와 집회 등을 자제하고 노사간 대화 등을 상황에 맞게 운영하며, 가급적 대화와 양보를 통해 사업장 노사 문제를 해결하는데 협조하기로 했다.

사회적 책임 실천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사용자는 금융기관이 보유한 부동산의 임차인에게 한시적으로 임차료를 인하하고 ▲노사는 헌혈운동에 적극 동참하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보호 및 내수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며 지역 화폐와 온누리 상품권 사용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공동선언에 참여한 금융회사와 기관은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한국씨티은행, NH농협은행 등 시중은행과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 총 35곳이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