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 인하·정부자금 투입·근로시간 유연화 등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 주변 전경.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 주변 전경.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와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 국내 주요 경제단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이들이 요청하는 사항은 법인세 인하와 정부 자금 지원, 근로시간의 유연한 활용을 위한 제도적 보완, 신산업 규제 완화 정책 등이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최근 정부의 50조원 규모 비상금융조치안에 대해 "전례없는 파격적 지원"이라며 반색을 표했다. 앞서 대한상의는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수렴한 8대 분야 30개 과제 건의를 제출했다. 건의안에는 추경안 규모의 확산 요청도 포함돼 있다.

대한상의는 아울러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결과에 대한 금융법상 불이익도 면제해 달라고 언급했다. 그밖에 제1금융 소외기업 지원책 마련, 금융보증여력 확대를 위한 신보·기보 추가 출연 등도 건의사항이다.

전경련은 유통·항공·관광·의료 및 바이오·산업전반 등 5대 분야에 대한 지원책을 건의했다. 특히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 규제로 인한 당일 온라인 영업 금지도 보완해 달라는 게 전경련의 주장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밀집지역 방문을 최소화해야 하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의무휴업일 온라인 주문과 배송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업무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근로시간의 유연한 활용과 특별근로시간 확대를 위한 제도적 보완이 있다.

경총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한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운송업, 공연업 등 4개 업종 지원에 집중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휴업수당(평균임금의 70%)의 90%를 지원하는 것처럼, 테마파크, 리조트산업, 영화산업 등에도 이에 준하는 지원을 해 달라는 것이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은 지난 12일 팬데믹(세계적대유행)을 선언한 바 있다. 이후 각국의 금융 시장이 얼어붙는가 하면 외식업을 비롯한 서비스업 중심으로 매출 급락이 이어지고 있다. 각국의 방역 통제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사람과 물자의 이동도 경색돼 전염병 만큼이나 경제난에 대한 공포가 커지는 모습이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