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日 등 18개국에 긴급서한 발송
"비즈니스 목적 입국, 예외 인정해야"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주요 교역국에 한국 기업인 입국금지·제한 철회를 요청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전경련) 회장이 12일 우리나라 기업인의 입국 허용을 구하는 긴급서한을 주요 교역국에 발송했다. 아직 입국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나라에는 자제를 요청했다.

이번 서한은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총 교역액 중 비중이 1%를 넘는 국가의 외교부·법무부 장관에게 발송됐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한국발 입국자를 입국금지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 일본, 베트남, 홍콩, 대만, 독일, 호주,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인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캐나다 등 18개 국가가 대상이다.

허 회장이 이런 서한을 보낸 것은 11일 기준 코로나19 관련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제한) 국가가 119개국으로 확대하면서 무역이나 해외사업 활동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실제 해외생산 거점국인 중국과 베트남 등의 입국 제한으로 우리나라 기업인들은 현지투자와 점검 등을 위한 출장길이 막히면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탓에 지난 1월1일~2월25일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4% 줄고 대(對)중국 수출은 9.2% 감소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수출 여건이 어렵다"며 "주요 교역국에서 입국마저 제한하면서 기업의 글로벌 경영 어려움이 날로 심화하고 있어 이를 극복하는 데 힘을 보태고자 서한을 보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전경련 제공)
허창수 전경련 회장.(전경련 제공)

허 회장은 공개서한에서 "한국 정부은 코로나19 사태 조기 종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고, 1일 1만명 이상을 검진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검진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관련 정보도 매우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며 "한국이 확진자수가 급증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우수한 의료능력 때문이며, 한국이 코로나19에 잘 대응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한 입국제한 조치는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경제교류에 큰 지장을 줄 것이 우려된다"며 "비즈니스 목적 입국에 대해서는 완화해 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허 회장은 또 "해외 출국자에 대한 철저한 방역을 실시하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 만큼 한국인과 한국 경유자에 대한 입국금지‧제한 조치는 재고돼야 한다"며 "특히 비즈니스 목적의 입국은 경제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입국인 만큼 일반 여행·방문 목적과 다르게 취급해야 한다"고 했다.

글로벌 경제계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침체를 우려해 기업인의 원활한 이동을 촉구하고 있다. 제프리 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이사회 회장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IFC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은 코로나19에 강력히 대응하는 성공적인 사례로 전세계에서 본보기로 칭송받고 있다"며 "한국발 미국 여행자를 입국금지하면 안된다"고 밝혔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코로나19 사태가 한국에서는 다소 진정되고 있지만 한국발 입국을 금지·제한하는 국가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의 검진·방역 능력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기인한 측면이 크다"며 "이번 전경련 회장 명의 서한을 통해 주요국이 한국의 코로나19 대처에 대해 가진 오해가 다소나마 해소돼 최소한 기업인 입국금지·제한이라도 완화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